우리는 왜 투자하여야 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돈이 없거나 빚이 있으면 투자자는 인내를 가질 수 없다. 생각을 하지 않으면 남과 다른 전략을 세울 수 없다. 인내가 없으면 단기적인 손실을 견딜 수 없고, 행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인내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내용은 11개의 목차로 되어 있다
1. 돈의 매력
자본주의는 "크기는 하지만 공평하게 나누어지지 않은 케이크"이며 사회주의는 "작지만 공평하게 나누어진 케이크"로 비유할 수 있다. 이 세계가 선택한것은 큰 케이크이고 그 이유는 아마도 자본주의 경제체계가 인간의 본성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다.
- 백만장자란?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바를 행하는 데 있어 그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사람이 진정한 백만장자. 자산의 절대적인 규모와는 무관. 돈과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어야 하며,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루어야 한다”. 수전노나 낭비벽이 있는 사람은 백만장자라 할 수 없다.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백만장자가 되는가? 1. 부유한 배우자를 만난다. 2. 유망한 사업 아이템을 갖는다. 3. 투자를 한다. 나의 전문영역은 투자이다.
2. 증권 동물원
- 투자, 할 것이냐 말 것이냐 : 1) 근본적으로 처한 재정적 여건과 성격에 달려 있다(돈이 많으면 투자할 수 있다). 2) 시간적 제한 없이 돈을 쓸 수 있어야 한다. 3)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겠다는 정신적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3. 투자, 무엇으로 할 것인가
- 채권 : 본인의 성공 사례 소개 – 소련 몰락 후 러시아에서 채권 발행을 시도하자, 프랑스에서 레닌이 동결을 선언했던 제정 러시아 시절의 채권 상환을 요구, 명목가치의 1% 이하에서 거래되고 있었던 이 채권에 투자하여 6천% 수익을 거둠.
- 세계대전 후 패전국 독일의 영 채권(Young-Anleihen) 매입, 지불 능력 없었으나 ‘독일의 미덕을 믿’고 투자, 원금의 140배 수익을 거둠.
- 주식(‘진짜 투자라고 할 수 있는 것’) : 외환, 원자재, 유가물, 부동산 등 다른 투자 대상들과 달리 장기적 상승운동을 한다는 점이 주식의 장점. 다른 투자수단에 비해 성공 확률이 높다.
4. 증권거래소 / 시장경제의 신경 체계
- 자본주의의 신경체계, 세계사의 거울, 경제의 온도계? 정확한 온도계는 아니다. 경제와 주식시장은 항상 평행으로만 성장하지 않는다. 물론 서로간에 상호작용이 없다는 얘기도 아니다. 유명한 개와의 산책에 비유.
5.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 애널리스트들은 어떻게든 시세 변동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를 찾으려고 하지만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수요와 공급이 유일한 논리라고 생각한다.
6.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주식시장에도 장기적인 흐름을 결정하는 주 멜로디가 있다. 이런 주제음악을 경정하는 것은 다음 두 가지 요소이다. 전쟁과 평화 그리고 장기적인 경제 발전.
- 장기적인 시각으로 보는 경제 발전 : 개와 주인이 항상 나란히 가진 않지만 장기적으론 같은 방향으로 간다. 너무 멀리 나간 개는 다시 돌아온다.
7.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돈과 심리가 경제 기초지표보다 훨씬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경험상 유동성 환경에 변화가 생기면 9~12개월 내에 주식시장에도 영향을 끼친다.
- 경기, 인플레이션, 중앙은행, 채권, 외화, 대중의 심리 과거엔 인간의 심리란 결코 예측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이후에 선회. 개인이 아닌 대중의 심리적 반응의 정도와 시기는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
8. 증권심리학
- 돈, 생각, 인내, 행운 : 빚 내서 주식 투자 하지 말라.
충분히 생각한 끝에 어떤 전략을 세웠다면 친구나 여론, 일상생활 등에 의해 흔들려서는 안 된다. “투자에서 얻은 돈은 고통의 대가로 받은 돈, 즉 고통의 결과이다.” 그리고 운도 따라야 한다.
9. 정보의 숲
- 정보, 투자자의 도구 : 은행가, 브로커, 경제학자로부터는 정보를 얻지 않는다. 그들이 말하는 바와 반대로 하기 위해 노력한다. .
- 정보 사회 : 제대로 된 진단을 위해 모든 뉴스에 귀 기울여야 할까? 아니다. 모든 것을 알아야 하는 게 아니라, 그것들을 이해하고 상관관계를 제대로 파악하며 그에 맞게 행동할 줄 알아야 한다.
- 투자 조언, 추천 종목 그리고 소문들 : “나는 어느 레스토랑엘 가든지 웨이터가 추천하는 메뉴는 절대 주문하지 않는다. 추천 메뉴란 결국 레스토랑이 빨리 팔아 치우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증권사들이 추천하는 종목이나 투자 조언 또한 90퍼센트가 그렇다.”
- 내부정보 : 내부정보가 늘 정확한 건 아니다. “”정보를 얻었다”는 것은 종종 “망했다”는 뜻이다.” “대단한 금융가도 별 볼일 없는 투자자가 될 수 있다.”
10.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주식시장에서 주식 거래로! : 강세장에서는 최악의 종목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조금은 벌어들일 수 있으나 약세장에서는 최고의 종목이라도 수익을 얻기가 어렵다. 따라서 우선 일반적 추세를 보고 그 다음에 주식을 선별하라.
11. 머니매니저
- 남의 돈으로 하는 투자 : 진지한 머니매니저는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내는 곳에 돈을 투자하려고 한다. 그러나 그들의 성공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 투자펀드 : 펀드의 수가 늘어나며 선택의 어려움 증가. 10년, 20년의 결과를 모아 성과를 측정해야 한다. 3년간 수익률이 좋았더라도 단순히 운이 좋아서일 수 있다. 투자전략의 파악이 중요하다.
12. 모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 손해를 보는 것도 모험의 일부이다 : 나는 그 누구에게도 투자자가 되라고 권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말리기도 어렵다. 증권 거래에 대해 이해하고 어느 정도 통달하려면, 사실 수업료를 지불해야 한다. 투자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증권에서 입은 손실을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