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공지사항 FAQ QnA
  • New Arrival
  • BestBooks
  • Category
  • Book Cafe
  • My Books
  • 후기공유
  • 읽고 싶은 책 요청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25주년 뉴 에디션)
5.0
  • 조회 395
  • 작성일 2023-11-01
  • 작성자 정석현
0 0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스타벅스 카페의 창업자이며 회장인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 탄생과 스타벅스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저술한 책입니다. 스타벅스는 미국 시애틀에서 1971년도에 3명의 동업자가 첫 매점을 오픈하여 운영하다가 1987년 일기오날래 매점을 운영하던 아월드 슐츠가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현재의 스타벅스가 생기게 되었다.

하월드 슐츠는 뉴욕의 빈민가에서 어렵게 자라났으며 노던 미시건대학교를 나와 제록사와 가정용품 판매회사에서 마케팅과 지배인인 되었다. 그러다가 시애틀의 스타벅스 매장에 들러 커피 맛에 반해 우연히 스타벅스 경영방식에 반해 대기업 부회장 자리를 박차고 나와서 1982년도에 조그마한 스타벅스에 입사하여 마케팅 책임자로 합류하고 1986년 스타벅스를 떠나 일 지오날레를 연 뒤, 1987년 8월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최고경영자가 되었으며 1992년도에 스타벅스를 스페셜티 커피 회사로서는 최초로 상장회사를 만들었다.

"난 결코 기회를 가진 적이 없어"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아마도 그 기회를 잡지 않았을 뿐일 것이다. 이태리에서 에스프레소 바를 보면서 스타벅스에 접목하고, 카페라떼를 미국에서 아무도 모르던 시절 스타벅스에 접목하여 새로운 발견을 시도했던 그는 스타벅스를 한 단계 승화 시켰다. 꿈을 꾸는 것도 필요하지만, 시기적절한 순간 주변의 익숙한 것들을 떠나 자신의 목소리를 찾기 위해 과감히 떠날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1985년 내가 감행한 일이다. 만일 내가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스타벅스의 오늘은 없었을 것이다.

부정적인 사람의 말을 듣고 큰일을 성취한 사람은 없다. 새로운 산업을 창조해 내고, 새로운 상품을 발명하고, 오래 지속되는 굳건한 기업을 만들고, 주변 사람들에게 능력을 고취시켜 최고 수준의 업적을 이룩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사람들이다. 스타벅스에 새로운 시도를 할 때 많은 기존의 거부반응이 있었으나 이를 극복한 하워드 슐츠. 이것이 단 한 번의 기회라는 생각이 든다면 재빨리 행동을 취하라

낮 동안 꿈을 꾸는 이는 위험한 사람이다. 눈을 크게 뜨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으므로. 드디어 우여곡절 끝에 스타벅스를 인수한다. 그러고는 전 직원에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말로,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그들과 함께 꿈을 나누는 사람이 되겠다고, 스타벅스가 위대한 회사가 되게 하기 위해 약속을 했던 하워드 슐츠. 나는 작은 꿈 대신 큰 꿈을 꾸었다. 위대한 기업을 세우고자 한다면 위대한 꿈을 가질 용기가 있어야 한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면, 아니, 할 수 있다는 꿈을 갖고 있다면, 그것을 시작하라. 대담하다는 것, 그 자체가 천재성이고 힘이며, 마력이다. 시카고와 L.A 등에 과감히 모험을 시도하며 확장했던 스타벅스. 스타벅스의 커피 스토어가 사람들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했던 이유

1) 로맨스를 맛보기 : 여러종류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곳. 이국적인 로맨스의 불꽃을 가미하면서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곳.
2) 저렴한 사치 : 부자와 평범한 사람들이 모두 찾아와서 2달러짜리 카푸치노를 주문하는 곳. 세계적인 수준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곳.
3) 오아시스 : 정신을 집중하고 조용한 순간을 제공하여 낮 시간 동안 하나의 작은 도피처가 되는 곳.
4) 부담 없이 편한 사회적 교류 : 스타벅스는 아주 사교적입니다.

우리는 사교적인 느낌을 얻기 때문에 스타벅스 스토어에 갑니다. 큰 성공의 기회는 새로운 것을 창조할 때 찾아온다. 그러나 그러한 혁신은 적절하고 영감이 풍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불꽃처럼 빨리 사라져 버릴 것이다.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고비용이 드는 의료보험 혜택을 실시하고 사람들을 가족처럼 대하라, 그러면 그들은 충성스럽게 모든 것을 줄 것이다. 사람들 곁에 있으라, 그러면 그들도 너의 곁에 서 있을 것이다. 종업원을 동업자와 동등하게 대함으로써 스타벅스 직원들은 열정적으로 노동조합 없이 열정적인 헌신을 다하고 있다.

기업가의 큰 도전은 자신을 개혁하는 것이다. 기업을 계속 성장시키려면 자신부터 개혁해야 한다. 활력 있는 회사로 남아 있기 위해, 회사는 꿈꾸는 사람, 사업가, 전문 경영인, 리더 등 모든 부류의 사람들이 역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도전적인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무엇이든 다른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펩시콜라와 손잡고 커피 아이스크림에도 진출한 스타벅스, 항상 도전하고 개념을 타파하여 다음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

1994년 6월에 스타벅스도 위기가 닥쳐왔다. 브라질에 서리가 내려 커피 가격이 폭등하여 원가가 문제가 생겼다. 그러나, 스타벅스는 가격을 조정하지 않고 원가절감 노력으로 극복, 그 이후 스타벅스는 이 위기를 통해 효율성 제고와 시스템 개발 등에 주력하여 위기를 기회로 삼아 한 단계 UP이 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훌륭하고 지속적인 브랜드를 창출하는 첫 번째 요소는 매력적인 상품을 갖는 것이다. 다른 방법은 없다. 스타벅스의 경우 우리의 상품은 커피 이상의 많은 것을 갖고 있다.

1) 맛의 낭만 : 가장 바람직한 향을 낼 수 있는 강배전과 커피 맛.
2) 서비스의 낭만 : 우리는 커피를 서빙하는 사업이 아니라 커피를 서빙하는 사람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배리 스타들의 파트너십)
3) 분위기의 낭만 : 고객들이 편안하면서 멋지고 우아한 스타벅스 스토 어안에 들어가 보고 싶게 만들고 풍요로운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은 아이디어와 신상품이 개발될 때 근시안적인 시야를 가지고 있다면 많은 의견들이 사라지며 기업도 한계에 부딪칠 것이다. 고객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장기적인 시각의 프로젝트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시안적인 시야를 없애야 한다.

최고의 경영인은 숲과 나무를 모두 보아야 한다. 단기적인 현황도 보아야 하지만, 장기적인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 성공은 나누어 가질 때 가장 달콤하다. 스타벅스는 재창조와 자기혁신에 대한 강력한 헌신 및 기업가정신을 강조하는 등 혁신을 고취시키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
등록
도서 대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취소 확인
알림
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