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유튜브에서 고명환 작가님을 봤었다. 처음엔 과거 잘나가던 개그맨이 현재 수입이 불안정하니까 결국 돈 때문에 유튜브 출연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5분, 10분 유튜브를 들으면서 점점 고명환 작가님의 말 속으로 빠져들어 갔다. 요즘도 아침마다 고명환 작가님이 올려주시는 1000일 외침 프로젝트를 들으면서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고 있다.
고명환 작가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독서만 얘기하신다. 작가님 본인도 독서를 통해 사고 이후 후유증에서 극복하셨고, 또 독서속에서 인생의 방향을 찾았고, 독서를 하면서 사업 아이템을 찾았다. 그러면서 독서를 단순히 인생의 수단이 아닌 인생의 목적으로 여기며 독서하는 순간 행복해 하신다. 매일 같이 독서를 위해 새벽에 남산 도서관을 가신다.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이 책은 고명환 작가님이 독서를 통해 어떻게 인생을 설계했고 연매출 10억 이상 자영업자가 되었는지 얘기하고 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독서법 중에 10쪽 독서법이 제일 참신하다. 나도 마찬가지이지만 보통 1권의 책을 완전히 읽는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책을 계속 읽다 보면 처음에 가졌던 호기심도 반감되고 집중력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우린 1권을 다 읽기까지 다른책을 볼 생각을 하지 않는다. 뭔가 찝찝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가님은 이런 사람들의 나약한 심리를 역으로 이용하여 한 책마다 10쪽씩 여러권을 매번 돌려보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미래에 행복하겠다는 생각은 버려라. 그것은 마치 죽은 후에 행복하겠다는 선언과 같다. 단, 행복하다를 즐겨라로 착각하지 마라. 성취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이다. 요즘 나는 미래에 행복을 위해, 그리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소비하는 삶을 위해 현재 악착 같이 일해야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런데 "성취의 행복"이라는 이 단어는 내가 지금 노력하고 있는 현재의 삶을 불행이 아닌 행복으로 바뀔 수 있게끔 했다. 그리고 현재 노력하는 삶이 단순히 미래를 위한 도구가 아닌 행복 그자체인 삶 이런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