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30개의 도시 중 잘 모르고 있었던 몇 개의 도시가 흥미를 끌었다.
유라시아대륙의 중앙에서는 크고 작은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많은 도시가 발전했는데, 이 도시들은 실크로드 무역망의 중계지로 번성했다. 그중 하나인 사마르칸트는 중국대륙의 당나라, 이슬람의 아바스왕조 등 여러 대국과 깊은 관계를 맺었다. 15세기 티므르왕조 시대에는 인도 북부부터 터키에 이르는 넓은 영토를 지배했는데, 당시 사마르칸트는 이슬람문화권의 중심지 였다. 현재는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에 이은 제2의 도시이다.
델리는 인도아 대륙의 서부를 흐르는 인더스강과 동부를 흐르는 갠지스강 물줄기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옛날부터 서쪽의 아라비아해, 동쪽의 벵골만, 북쪽의 중앙아시아로 통하는 교통의 요충지였으며, 전통적인 토착 힌두문화를 바탕으로 외부의 침입세력, 즉13세기 이후의 이슬람왕조와 19세기 이후의 영국에 의해 발전해왔다. 현재 델리의 면적은 약1484제곱킬로미터이고, 인구는 약 2940만명으로, 규모 면에서 전 세계의 도시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 간다.
오스트레일라아대륙의 북부는 고온의 사바나기후, 내륙의 대부분은 사막기후다. 시드니나 캔버라 같은 주요 도시가 있는 동남부는 생활하기 적합한 온대기후여서 가장 먼저 개척 되었다. 1770년에 영국의 캡틴쿡이 본격적으로 뉴질랜드와 오스트레일리아를 조사하고 영국의 소유임을 선언했다. 영국은 1776년 미국이 독립을 선언함에 따라 새로운 식민지 혹은 죄인의 유형지가 필요했고, 1788년 1월 26일 최초 개척단이 이 도시에 상륙했으며 이날이 오스트레일리아 건국기념일이며 상륙당시 내무대신의 이름을 따서 이도시를 '시드니'라고 지었다. 2차 세계대전 후, 시드니에서는 중산계급의 중가에 따라 레저문화가 확산되었고, 1960년대부터 시드니 동부의 본다이 비치는 서핑으로 큰 인기를 모으며 전 세계의 서퍼가 모이는 명소가 되었다. 독특한 외관의 오페라하우스는 전 세계 공모를 통하여 1973년에 완공되었으며 개장식에는 영국의 여왕 엘리자베스 2세도 참석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경제발전이 진행되며 아시아 국가들과 관계가 밀접해 졌고 1970년대에는 이민법을 개정하고 공식적으로 백호주위를 철폐했고 현재 시드니에는 백인이 많은 지역 외에 중국인, 베트남인, 호주원주민, 아랍인, 이슬람인이 많이 사는 지역 등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국제적인 도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