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급함이 들수록 잠시 멈추기
하루빨리 투자를 시작한 것은 잘했다. 다만 성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하루빨리 시작하는 것은 동의한다.
다만 조급함이 들 때는 잠시 멈추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공부도 안 하고 주식을 넣어 고점에 물린 종목이 있다.
2. 작은 돈부터서가 시작이다. 소비 습관 점검하기
체크 카드를 쓰고 있다. 앞으로도 신용카드를 지양할 생각이다. 작은 돈부터 소중히 여기고 기록하는 습관을 다져야겠다.
토스로 소비 습관을 기록하고 점검하고 있는데, 요즘에는 지출이 과도하다.
지출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외식이나 술자리 모임 횟수를 줄이는 방안이 있겠지.
3. 좋은 기업 주식 모아가기
투자는 해당 기업과 함께 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는 것이다. 투기는 단기적인 이익을 취득할 목적으로 매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투자와 투기, 한 끗 차이임에도 행위 자체가 달라진다.
언제나 기억하자. 5년, 10년 모아가다 꾸준히 모아가다 보면 여러분은 사업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단 좋은 기업, 건실한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꾸준히 산업과 기업 현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운에 대한 경계심
운이 좋았다. 주식 시장에서도 운이 작용한다. 하지만 이 운을 내 실력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투기 아닌 투자를 하는 한, 운에 대해 시험에 드는 일은 적을 듯하다.
5.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
이것 또한 위에 투자 vs 투기, 운에 대한 경계심과 이어지는 맥락이다.
자산운용사들은 수익률이 중요하여 트레이딩 기술이 요구된다. 즉,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 기회가 줄어든다.
그에 반해 나와 같은 개미 투자자들은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다.
트레이딩 기술에서 격차가 심하다면 시간이라는 기술을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떠한가?
이상으로 돈의 속성(200쇄 리커버에디션)에 대한 후기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