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가 되라 : 시스템으로 사업을 굴려라
부자처럼 소비하려면 우선 부자처럼 생산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과정을 거꾸로 밟는다. 즉 소비를 우선시하면서 생산은 하지 않는다. 생산자는 부자가 되고 소비자는 가난해진다. 우선 생산자가 되고 다음으로 소비자가 되어라. 부가 당신에게 저절로 끌려오게 하라.
영향력의 법칙 : 추월차선의 기본
간단히 말하자면,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면 수백만 달러를 번다. 영향력의 법칙을 활용하려면 사업의 규모나 중요도, 또는 두 가지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영향력의 법칙에 의하면 수백만 달러를 벌기 위해서는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끼쳐야 한다. 10달러짜리 이발을 제공하는 이발소를 운영한다면 논리적으로 수백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수백만 달러를 벌려면 수백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영향력의 법칙에 빛을 비추고 부의 추월차선 위에 불을 켜기 위한 방안으로 저자는 다음의 추월차선 5계명을 제시한다.
1. 필요(Need)의 계명 / 2. 진입(Entry)의 계명 / 3. 통제(Control)의 계명 / 4. 규모(Scale)의 계명 / 5. 시간(Time)의 계명
추월차선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키는 길이라면 빠르게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다. 5계명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길은 잠재적인 부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영향력 근처에 도달할 가능성 또한 좀먹는다. 5계명 가운데 한두 개를 만족시키지 못해도 빠른 부의 축적이 가능하긴 하지만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키는 길을 목표로 하길 바란다는 저자의 조언이다.
다른 사람들처럼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고, 행동을 취하기 시작하고, 인생 여정을 영원히 바꿀 수 있는 결단을 내리라는 책의 요지는 생산자(사업)의 위치에 서서 영향력의 법칙으로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주라는 것이다. 틈틈이 고민하고 발견해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게 해 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업이 옳은 길은 아니겠지만, 영향력의 법칙에 따라 추월차선의 5계명을 만족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자주 고민하고 주위를 둘러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