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상식 사전은 경제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려주는 책으로 귀여운 그림과 함께 경제 분 야에 대한 개념과 용어, 이론 등을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독서 비전 활동으로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기초 경제 지식을 습득을 위해서이다. 전산직으로입사했지만, 금융공기업에 종사하는 만큼, 기초 경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면 업무를 수행 함에 있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재태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다. 경제는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많은 사람이 경제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것이 사실이라, 이 책을 통해 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경제 관련 이슈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인식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2022년 최신 경제 이슈를 바탕으로 전반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도 쉽게 따라갈 수 있었다. 한가지의 이슈를 1~3페이지 분량으로 간결하게 설명하고, 예시와 표, 그래프와 같은 시각적 자료로 이해를 돕는 부분이 많아서 직관적으로 다가왔다. 무엇보다도, 2022년에 유튜브나, 뉴스를 통해 흔히 접할 수 있는 경제 현상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관심 있게 읽은 파트는 세계 경제 시야 넓히기였다. 아무래도 주식의대부분을 해외주식에 투자해서 이 분야에 대해 좀 더 관심 깊게 읽은 것 같았다. 이 부분에서는 세계 경제의 동향과 다양한 국가 간의 경제 관계에 대해 다루고 있었고 그중에서도 "테이퍼링"과 "탄소배출권거래소"에 대한 내용이 특히 흥미롭게 읽었다. 두 주제 모두 뉴스를 통해많이 접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그 실상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했던 내용이라 관심을 기울이고 해당 내용을 읽었다.
테이퍼링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경기 부양을 위해 시중 자금을 공급하다가 점진적으로줄여나가는 정책으로 경기가 회복되면서 물가가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시행된다. 테이퍼링은금리 인상과 함께 시행되며, 금리 인상은 자산 가격의 하락과 경기 둔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이 책에서 테이퍼링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주어서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탄소배출권거래소에 대한 내용도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2022년 면접에서 ESG 관련 답변을 준비하면서 환경에 관심을 가졌던 만큼 관심이 갔다. 탄소배출권거래소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규제하고 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이고, 이러한 국제적인 경제 정책이 어떻게 운용되는지와 그 영향을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만약에 면접에서 ”탄소배출권거래소가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면 좀 더 좋은 인상을 주지 않았을까“와 같은 상상도 하는 등,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동안 추상적인 개념으로 알고 있었던 기초적인 경제 용어와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경제 현상을 보다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세계 경제 시야를 넓히는 파트에서 다양한 국가들의 경제적 상호작용 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주식 투자에 적극 활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통해 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은 독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