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턴-근력과 운동의 과학은 과학 잡지 중 가장 유명한 뉴턴의 ㅠ턴코리아에서 편집하여 만든 운동과 근력에 대한 하이라이트 서적이다. 기본적으로 뉴턴은 아주 교육적인 잡지로 총천연색 사진과 그림들과 우수한 집필진이 집필하고 과학적 검증을 거친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옛날 학생 때는 과학자의 꿈을 키우며 많은 일독을 거쳐왔던 추억의 책이다. 독서 비전과정에서 뉴턴을 다시 만나게 될 줄을 몰랐는데 정말 어린 시절의 나로 돌아가서 재미 있게 읽은 책이었다.
1장 세계기록의 과학
1장은 세계 기록의 과학으로 주로 스포츠와 관련되어 있다. 먼저 우리 나라의 최근의 김연아로 대표되는 피겨 스케이팅의 점프에 대해서 인체와 운동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피겨 스케이팅은 점프라는 동작이 매우 우아하면서도 아름다워서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들도 많지만 피겨 스케이팅은 아주 강한 근력과 그들의 협응력을 가지고 함께 이루어져야만 달성할 수 있는 아주 고난이도의 동작이자 수많은 과학이 합쳐져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육상의 꽃인 달리기를 100미터 단거리의 기록, 스타트, 단거리 경주, 마라톤으로 나누어 각각의 달리기에서 어떠한 과학이 사용되는지를 알려주는데, 과거 어린 시절에 중학생 시절 중거리 800미터를 아마추어로 잠시 경험해본적이 있는터라서 매우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게 되었다.
2장 변화구의 과학
변화구는 야구이고, 부산 사람으로서 롯데 자이언츠 팬으로서 야구에 대한 과심이 많기 때문에 또한 재미있게 읽게 되었다. 야구공을 던지는 투수는 손으로 공을 쥐는 방법으로 주로 야구의 구질을 결정하게 되는데, 공의 실밥의 모양과 공의 재질, 그리고 공을 던지는 스로우 궤적 등에 따라서 왜 공이 수직으로 좌우로 휘어지는지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
3장 운동 능력 향상의 과학
요사이 이루어진 연구로는 운동 능력 향상의 열쇠는 반복불능지점을 터치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를 미토콘드리아의 작용으로 분석하고 있다.
4장 스포츠와 건강의 과학
근육과 근육통, 등 실제로 일상에서 운동하고, 부상당하고,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전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유익한 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