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시장상황의 급격한 변동과 암울한 시장전망에서도 꾸준하게 자산을 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가능하면 이를 일찍 깨닫고 20대 때부터 준비하여 적립식 투자를 꾸준하게 해나가는 것이 좋지만,다소 늦었다고 생각이 들어도 할 수 있는 적립식 투자의 방식이 있다.
20대 때는 한국 주식과 미국 국채에 반반 투자하는 전략을 추천하였다. 한국 주식은 고위험 고수익 자산이기 때문에 이를 어느 정도 헷지할 수 있는 미국 국채를 절반 편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기축통화 국가인 미국이 발행한 달러 채권이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이고, 불황에도 가격이 상승하는 성격이 있기 때문에 주식의 하방 압력을 어느 정도 방어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20대 때는 종잣돈을 빠르게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다음과 같은 팁이 정말 인상 깊었다.투자의 성과를 결정할 수 있는 요인은 다음의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
1) 얼마나 안정적이며 훌륭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
2) 얼마나 일찍 시작했는지 여부
3) 얼마나 큰 투자금을 집행했는지 여부
즉, 금과 미국 리츠, 한국 주식, 미국 국채에 각각 자산의 1/4을 투자하는 전략이다. 이는 지금과 같은 높은 인플레이션에 가장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50대 이후에는 위의 전략으로 투자한 자산을 전략적으로 인출하는 유용한 방법도 제안하였다. 결국 앞으로 예상되는 노후자금을 열심히 모아 놓은 자산에서 어떤 방법으로 적절하게 인출하는지를 소개하였는데 이 부분도 중요하게 공부해야 하는 포인트이다. 재테크를 막 시작하는 20대부터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나이 50대까지 나이대 별로 알맞은 재테크 방법 및 자신에게 맞는 투자 자금과 여력, 재테크 성향에 따라 투자 방법을 투자에도 순서가 있다에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그리고 단순하게만 생각했던 재테크의 투자의 방법에 대한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독자들의 나이대에 맞는 적립식 투자 방식을 적용한다면, 장기적으로는 목표로 하는 수익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