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숙작가님은 이전에 '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라는 책도 쓰셨던데..
개인적 견해이지만 '여자의' 모든인생이 무엇에 의해 결정된다거나 '여자의' 인생이 자존감에 달렸다거나
하는 제목은 왠지 반감도 함께 불러 일으킨다.
20대에는 성별에 상관없이 무언가 중요하게 배워야 하는 것이 있을 것이고, 자존감 여자 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것 아니던가.
마케팅적 입장에서 특정 독자를 타켓팅 하기 위해 그런것 같기도 하다[출처] 자존감 높이는 방법(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
사회를 살아가면서 다른사람들의 입장을 생각하는것은 필수이다.
하지만 어떤 때에는 내가 지나치게 다른사람들을 의식하는 것 같은 느낌을 피할 수 없다.
내 자존감은 어느 위치에 있을까?
아이의 자존감만 운운할것이 아니라 부모가 먼저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야 아이도 자존감있는 아이로 성장한다.
책을 다 읽긴 했는데 뭔가 붕 떠있는 느낌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건지 정리가 안된다.
각 장마다 돌아보며 다시 보았다.[출처] 자존감 높이는 방법(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SNS에 보이는 포장된 모습들. 그런 것이 진짜 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책에서는 화려한 가짜 자아보다는 진짜 내모습을 찾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 어린시절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 자존감이 형성되는데, 살다보면 자연스럽게 예전에 형성된 삶의 방식대로 살게된다. 하지만 어린시절 만들어진 자존감도 조금씩 바꿀 수 있다.
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시도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하려던 것이 계속 미뤄지면서 자존감에 상처를 입히게 된다.
완벽하지않음을 인정하고 무언가 해보는 것이 좋다.[출처] 자존감 높이는 방법(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지나친 겸손보다는 때로는 당당하게 자신을 드러내보자.
삶의 결정권은 나에게 있다. 선택하고 책임지자.
내향인이라고 해서 자존감이 낮은것은 아니다. 사회적으로는 외향적인 사람에 대한 평가가 좋은 경우가 많은데
내향적인 사람이 외향적인 사람을 따라하다가는 오히려 자존감을 잃기도 한다.
내향인의 경우 혼자만의 충전 시간을 가지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는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내가 외향적이라고 생각하고 살아왔는데.. 어떤면에서는 내향적인 성향이 많은 것 같다[출처] 자존감 높이는 방법(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우리나라는 고맥락 문화권이라 누가 어떤 말을 하면 그 말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고맥락문화권에서 상대방의 의도나 진의를 파악하지 않을 경우 눈치없는 사람이 되어버리기도 한다.
회사에서, 며느리의 경우 시댁에서의 고맥락 대화는 너무나 어렵다.
나는 저맥락 의사소통이 너무나 좋은데.. 작가도 저맥락 소통을 해보라 하는데
사회 통념상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상대방이 오해라도 하게되면 그 파급효과가 더 클 것 같다[출처] 자존감 높이는 방법(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