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많이 벌어야 부자가 된다? 돈을 많이 벌면 행복할까? 세상에는 부자 거지도 많으며, 돈을 많이 번다고 반드시 행복한 것도 아니다.
돈을 많이 벌면 부자가 되는구나 생각하는 사람은 그 돈을 유지하고 불릴 수 없다.
돈의 5가지 속성으로는 ①돈은 인격체이다, ②규칙적인 수입의 힘, ③돈의 각기 다른 성품, ④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⑤남의 돈에 대한 태도를 말하고,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으로는 ①돈을 버는 능력, ②모으는 능력, ③유지하는 능력, ④쓰는 능력으로 나누는데 각기 다름을 이해해야 한다.
<돈의 속성>
① 돈은 인격체이다.
인격체는 스스로 존재하고 생각하고 개별적 실체를 가지는 것으로, 돈에도 생명이 있다. 돈은 감정을 가지고 생각을 하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있고 헤어지는 것보다 함께 모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몰려다닌다. 이런 특성을 보면 돈은 인격체이다. 돈을 단순히 물질적 대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며, 돈을 소중히 여기고 합당하게 대우해 주면 돈은 그 사람을 좋아한다. 또한 옳은 곳에 쓰면 다른 친구들도 데려 오기도 한다. 결국 이렇게 여기는 돈들은 자신을 떠나지 않고 함께 모여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돈을 무시하는 사람은 돈도 그 사람을 무시해 가지 않는다.
② 규칙적인 수입의 힘
규칙적인 돈은 불규칙한(한 번에 몰려다니는) 돈보다 힘이 세다. 즉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조직화된 돈으로 비정규직인 돈과 싸우면 이기기 마련이다.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은 그만큼 강력하다.
③ 돈의 각기 다른 성품
고생해서 번 돈은 공짜 돈보다 힘이 세다. 고된 노동으로 번 돈과 주식 투자를 통해 얻은 수입, 카지노에서 번 돈, 저축에서 생겨난 이자 같은 돈은 똑같은 액면가라도 결코 같은 돈이 아니다. 그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태어나는 방식에 따라 돈의 품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작은 돈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작은 돈을 소중하게 여기면 큰돈을 다 데려온다.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 수도 있고, 큰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④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돈과 중력은 동일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돈의 무게감이 크면 클수록 다른 돈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돈은 중력의 힘이 작용하기 때문에 1, 2, 3, 4, 5, 6, 7처럼 양의 정수(자연수)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1, 2, 4, 8, 16과 같이 배수로 순식간에 불어나게 된다. 이런 원리를 잘 이해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결국 돈은 중력과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종자돈을 만들어 불려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⑤ 남의 돈에 대한 태도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인격의 근본이므로, 타인의 돈과 자신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동일해야 한다. 남의 돈을 존중하다 보면 그 돈이 내 돈이 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
① 돈을 버는 능력 : 진취적이고 사업에 능통하며 세일즈를 잘하는 사람이 돈을 버는 능력이 뛰어나다.
② 모으는 능력 :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세밀한 지출 관리 능력과 돈을 대하는 태도가 올곧아야 한다.
③ 유지하는 능력 : 거시적 안목과 통찰이 함께해야 하고 투자 시 들어 감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④ 쓰는 능력 : 고도의 정치기술과 같은 것으로,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 된다.
우리는 위의 네 가지 능력이 각기 다른 능력임을 이해하고 각각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중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부자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