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인격체다
돈은 가치 있는 곳과 좋은 일에 쓰인 돈은 그 대우에 감동해 다시 다른 돈을 데리고 주인을 찾을 것이고, 술집이나 도박에 자신을 사용하면 비참한 마음에 등을 돌릴 것이다.
위험이 클 때가 위험이 가장 작을 때다
워런 버핏은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고 했다. 리스크의 특성 중 하나는 과거 사례가 미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패턴을 찾는 사람들은 새로운 미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약해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20대나 30대에 빨리 부자가 된 젊은이 중에 그 부를 평생 가져갈 수 있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이다.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다. 종잣돈 1,000만원 혹은 1억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부자가 되는 3가지 방법
상속, 복권, 사업에 성공하는 것이다. 사업에 성공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는 창업이다. 둘째는 남의 성공에 올라타는 것이다. 한 분야에서 1등 기업으로 경영을 잘하고 있는 회사들이 있다. 그들은 주식을 발행한다. 잘나가는 기업, 능력이 좋은 경영자를 찾아 그 회사의 주식을 사서 모으는 일은 직접 경영하기보다 훨씬 쉽다. 주식을 사서 오르면 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살 뿐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제일 잘나가는 회사를 찾는다. 분야 1등은 망하지 않는다. 매달 한 장씩 구매하라. 1년간 꾸준히 모아라. 주주총회 참여도 해라. 제품 하나하나 팔릴 때마다 몇백만 분의 1은 내 것이라는 마음으로 회사를 살펴라. 이렇게 하면 업계 전체를 바라보는 눈이 생기고 산업을 이해하게 되고 국가 경제 및 국가 간의 이해 충돌 및 금융시장 전체에도 관심을 끌게 된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빈곤은 예의도 품의도 없다. 음식을 굶을 정도가 되거나 거처가 사라지면 인간의 존엄을 지킬 방법이 없다. 가난은 가족의 근간을 해체할 수 있다.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라고 빌 게이츠는 말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는 방법
급여의 20% 이상을 계속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부지런히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급여의 20%는 전혀 없다고 생각하고 20년 이상 바르게 모으면 대부분 부자로 은퇴할 수 있다.
경남지역본부에서 근무하던 2021년에 이성원 부장님께서 적극 추천해 주셨던 책이어서 읽게 되었는데 유익한 내용이 상당히 많았다. 시간이 날 때마다 반복해서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