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하루공부 캘린더는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 체널의 여러 자기 계발 콘텐츠와 동기부여 영상을 글로 펴낸 책이다. 1분이면 읽을 수 있는 짧은 동기부여 글과 함께, 인상 깊었던 글은 유튜브 체널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매 페이지마다 영상을 연결하는 QR코드가 있다.
책은 성장, 관계, 기회, 부, 시도, 건강이라는 6가지의 주제와 관련된 좋은 글을 매일 한 편 씩 소개하고 있다. 집이나 회사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한 편 씩 읽다 보면 새로운 영감이 떠오르거나 단조로운 일상생활에 자극이 되기도 한다.
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하루에 하나만 잘해 보자' 라는 페이지였다. 하루에 하나만 잘해도 얻게 되는 효과 4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무언가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이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하루에 쉬운 일 하나라도 완벽하게 해내면 4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다. 그 효과는 아래와 같다.
1. 하루가 기분이 좋아진다는 점이다.
2. 무기력을 극복할 수 있는 큰 방안이다.
3. 왜 포기가 중요한지 알게 된다.(1가지를 완벽하게 완수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의 묘미를 알게 된다.)
4. 뭔가를 끝내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일을 시작하는 것 보다 마무리 하는 능력이 왜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이 중 가장 큰 효과를 본 부분은 아침에 출근해서 쉬운 일 하나를 집중해서 끝냄으로써 출근 직후의 무기력을 극복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인 점이다. 이렇듯 이 책을 읽다 보면 일상생활에 접목하여 시도해 볼 만한 요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심지어 대부분의 내용은 우리가 살아오면서 흔히 듣거나 접한 보편적인 내용들이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잊고 지냈거나, 간과하기 쉬웠던 부분들이다. 하루에 하나만 잘해 내는 습관 역시 마찬가지다. 학창시절 뭔가 어려운 난관에 부딪혔을 때 쉬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추진력을 얻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그 경험 쉽게 떠올리지 못했는데 하루공부 365 덕분에 과거의 좋은 습관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을 주문할 당시 뭔가 동기부여가 필요한 시점이러 한 달간 매일 1장씩 읽고 하루 0.1%라도 성장해서 한달 뒤에는 한달 전보다 3%는 나은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잘 주문했던 것 같고 주변사람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