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홈즈의 소설과 미국 드라마가 큰 인기이다. 아직 셜록홈즈 소설을 읽거나 미국 드라마를 보진 않았지만 항상 어떤내용일지, 재미는 있을지 궁금했고 기회가 되면 한번쯤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에 대한 관심도 셜록홈즈에서 시작되었다. 이 책의 소개를 읽어보니 여자 셜록 홈즈의 이야기라고 나와있었고 그러다보니 한번쯤 읽어보고 싶었다.
나는 이 책의 내용이 여자 셜록홈즈가 다양한 사건을 해결하는 에피소드로 기술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내 예상과는 다르게 이 책은 어떻게 해서 여자 셜록홈즈가 탄생하게 됐는지 부터 시작해 여자 셜록홈즈가 여러 사건이 아닌 한 사건을 해결하는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작가가 이 책을 쓰기 시작한 시작점은 셜록 홈즈가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이라면 어땠을까? 라는 상상에서부터 시작된걸로 보인다.
주인공의 이름은 샬럿 홈스이다. 샬럿 홈스는 어렸을 때부터 관찰력이 뛰어났고 그를 통한 뛰어난 통찰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빅토리아 시대의 전형적인 여성상과는 다른 삶을 꿈꾸었다. 직업을 가지고 싶었고 스스로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는 독립적인 여성이 되고 싶었다. 아버지는 샬럿 홈즈가 결혼할 나이가 될때까지 결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학교를 보내주고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했다. 하지만 아버지는 홈즈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고해서 아버지가 잃을 것은 없다고 판단한 홈즈는 아버지의 울타리에서 벗어나고자 엄청난 추문을 일으킨다. 그것은 결혼한 남자와의 불륜이었다. 이를 통해 홈즈는 사교계와 집을 떠나 혼자만의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추문에 휩싸인 여자였기에 처음에는 일자리는 물론 머무를 곳도 구하기 어려웠다. 홈즈는 추위와 굶주림에 대해 걱정을 하게 되었고 그 와중에 친절한 미망인을 만나 보금자리를 찾게된다. 그리고 자신을 오랫동안 사랑해왔던 남자의 도움을 받는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셜록홈즈라는 남성의 이름을 사용해서 살인사건을 해결해나가고 유명세를 떨치게 된다.
이 소설을 통해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을 삶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고 어느 시대에서나 시대의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이 있었다는 점을 떠올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