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하면서 엑셀을 사용할 일이 많다. 그래서 틈틈이 유튜브나 네이버 검색창을 활용하여 궁금한 점을 찾곤 하였다. 그중에서 오빠두엑셀이라는 이름으로 엑셀 강의를 하는것을 본적이 있다. 짧지만 핵심만 간단하게 알려주어 참으로 고마웠었다. 다만 궁금한 점을 일일이 찾아보기는 힘들었었는데 이번에 책을 발간하게 되어 읽어볼 수 있었다.
아무래도 직장인이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 할수 있어 활용도가 높았다. 우선, 기본 설정 변경을 통해 나만의 작업 환경을 설정할 수 있었다. 또한 셀 참조 방식을 이해하여 함수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혔다. 무엇보다 작업 중 오류가 나타나면 무슨 이유일까 고민하였는데, 각종 오류의 원인과 대처 방안을 정리해주어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 예를들어, #NAME?, #NUM!, #NULL 등 비슷한 오류값이 나오면 무엇이 문제인지 일일이 검색해서 처리하였는데 이제는 바로 잘못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엑셀을 사용하면서 편리하다고 느낀 점이 데이터를 신속히 원하는 대로 가공하여 필요한 정보를 생산해낼수 있다는 점이었다. 이 책에서는 데이터를 정리하고 다양한 조건에 맞는 값을 도출하는 방안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조건부서식을 통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는 값을 도출한다거나, 고급 필터를 통해 자동 필터에서 구현할 수 없는 여러 개의 복잡한 조건식으로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엑셀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차트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보통의 직장인에게 디자인적으로 화려하고 멋진 시각화 자료를 원하지 않는다는 말이 공감되었다. 1차트 = 1주제에 맞추어 2D 차트이지만 핵심만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책에 나와 있는 예제를 통해 데이터 항목 간소화 및 불필요한 요소 제거를 통해 한눈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차트를 만들어 보고서 작성에 활용할 수 있었다. 엑셀을 잘하고 싶지만 시간이 많지 않은 우리 바쁜 직장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