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은 월급의 노예이고 이 월급으로 평생 살 수도 없으며 월급만을 벌어선 노후 대비도 어렵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풍요로운, 기본 이상의 삶을 꾸려나가기 위해 젊었을 때 부터 준비해서 노동외 소득도 벌어야한다고 이야기하며, 자는 동안에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을 제시해주었습니다. 그 예로 예금,펀드,주식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저자는 부동산 투자를 권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막연하게 어렵다고만 생각했고 투자 시에도 거액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고정관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 외로 소액으로 2~4000천만원을 투자하여 잘되면 1억 4천까지 몇백프로의 수익을 얻은 몇 가지 사례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직접적인 사례를 통해 부동산 선택 시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봐야하고, 투자 가치가 있는 건 무엇인지, 현재시점에서 이 물건이 저평가 되어있는지 등의 여러 관점에서 부동산을 평가하고 비교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부동산 선택 시 입지가 가장 중요하고 다른 비슷한 곳(환경, 교통, 세대 수, 위치, 인프라, 학군 측면에서)과 비교하여 비교대상보다 저평가된 물건을 찾으라고 얘기합니다. 그러려면 임장이 필수고 부동산은 직접 현장을 둘러보고 해당 단지 실거주자들의 의견을 들으며 직접 발로 뛰며 노력한 그만큼 수익을 안겨준다고 합니다. 저자는 분당, 안양 평촌 등 수도권 위주로 2~30평대, 자본금 2~4000만원으로 갭투자를 한 몇 가지 성공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도권이 부동산 가치 측면에선 확실히 수익이 좋겠지만 내가 잘 알고 쉽게 가볼 수 있는 곳으로 배운대로 부동산 투자에 한 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부동산을 볼 때 입지로써 학군,환경,교통,인프라 등이 어떤지 가장 중요시 봐야하고, 입지를 충분히 분석한 후에 건물의 신축 및 구축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 책을 기본으로 부동산 입지에 대해 공부를 하고, 내가 관심 갖고있는 아파트들을 찾아 꾸준히 모니터링 하는 습관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책에서 본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해서 부동산 재테크에 맞는 가치있는 아파트를 탐색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