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전세계적으로 4천만부가 팔린 희대의 베스트셀러로 대표적인 재테크 입문서로 쓰이고 있다.
이 책은 너무나도 유명하여 예전부터 많이 들어는 봤으나, 실제로 읽어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책을 읽은 후 돈, 재테크, 부자 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이 책의 서문인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는 가장으로서 나를 현실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챕터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챕터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챕터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챕터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챕터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챕터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챕터 7. 부자로 가는 길을 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챕터 8. 부자가 되는 10단계
챕터 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마치며
이 책의 핵심은 돈이 나를 위하여 일을하게 끔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라고 하고 있다. 하지만 나만의 사업을 시작한다는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지출을 낮추고 부채를 줄이고 튼튼한 자산을 기반으로 내 사업을 다져야 한다고 한다.
진정한 자산이란,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주식, 채권, 부동산, 어음, 로열티 등의 돈이 스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그런 종류들의 자산을 말한다.
그럼 돈을 모으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것일까?
현금흐름 관리, 시스템 관리, 사람관리, 세일즈와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한다. 다만 이 것들을 투자할 떄는 돈과 시간을 아끼지 말고 과감하게 투자를 해야한다.
매일 말로만 부자가 되고 싶다고 하지만 실천을 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이 나에 대해서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를 가꾸고 발전시켜야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가장으로서 앞으로 내가 어떻게 해 나가서 부자 아빠가 되야 할 것인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던 좋은 책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