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반백살이 되었다..그동안 어떻게 살아왔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할지 고민이었다.
이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내가 잘못알고 있었던 부분도 있어 글의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적어본다.
50 이후 인생을 결정하는 열 가지 힘
1장 마음 십이후를 생각한다
2장 환경 하루하루를 즐겁게 만든다
3장 생각 생각을 분명하게 하라
4장 일상 생활을 바쁘게 보내라
5장 관계 이런 사람들과 어울려라
6장 과거 기억을 소중하게 여겨라
7장 몸 세상과 끊임없이 접속하라
8장 감정 언제든 기분좋게 지내라
9장 태도 피할 수 없는 마지막에 대해서
10장 역할 즐거운 노년에 보내는 갈채
지금 현재 나랑 일치하는 부분은 4장밖에는 없는것 같다..이대로는 편안하고 행복한 남은 50년을 살아갈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이책은 50 이후 인생을 아주 꼼꼼하게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열 가지 힘중 제3장 생각을 분명하게 하라에 나온 글중에 마음에 들어온 내용이다.
어떤 한 가지 문제에 대하여 분명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피아노를 멋지게 연주해내는 것만큼이나 어렵다.
요즘 몸도 마음도 짜증이 나니 주변사람들에게도 좋은말보다는 짜증나는 말과 화나는 말로 전달된다.
스스로 이 상황을 잘 정리하고 말할수 있도록 느리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것 같다.
앞으로 아무런 효과가 없더라도 생활을 바쁘게 보내고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쉬는 법부터 잘 골라야 겠다.
숨이 붙어 있는 한 권리를 내려놓지 말고 모든 일은 생각 난 그 순간에 처리하고, 노년의 품위는 젊어 보이려는 노력을 멈추는 데서 나온다는걸 생각하고 언제든 기분 좋게 지내야 겠다.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돈 많고 현명해지고 싶어 한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더 이상 건강을 유지하고 돈을 버는 것에 대해 보장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나또한 건강을 챙기기 위해 노력을 해야겠다.
끝으로 책에 나와있는 내용을 전부다 실천하긴 힘들겠지만 최대한 실천하고 생각하도록 노력하여 꼭 행복한 50 이후의 생활을 만들어 나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