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아빠의 교훈들!
금융지식 배우기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산을 살 것. 가난한 사람이나 중산층에 머물고 싶다면 부채를 살 것.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돈의 지배를 자주 받는다.
이들은 아침에 일어나 열심히 일하면서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가 있는지 자문하지 않음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 자산 부분을 튼튼하게 다지라는 의미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살 것.
집으로 가져오고 나면 가치가 사라지는 일반 소장품은 사지 말 것
다른 누군가를 위해 일하느라 평생을 보내지 말 것!!
진정한 자산이란?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주식, 채권,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어음이나 차용증, 음악 원고 등 로열티, 그 밖의 소득창출 또는 시장성 지닌 것
금융 IQ를 키울 것
1.회계
2.투자
3.시장에 대한 이해
4.법률 (세금혜택, 소송으로부터의 보호)
두려움 극복하기
우리가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그보다는 자기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낡은 사고방식이 가장 큰 부채라는 걸 인식하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 저축 투자금을 먼저 확보 후 세금, 주거비, 식비를 지출하라
스스로 통제할 수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마라.
자부심이 낮고 경제적 압력에 대한 저항력이 낮은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는 첫 번째 규칙은 대초부터 빚을 지지마라는 것. 청구서를 가장 나중에 지불할 지라도,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액수도 적은 청구서만 날라오게 만든다.
저축한 돈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해 저축한 것이 아니다. 절대 손대지 말 것
강의를 듣고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라
책 읽으면서 아차 했던 것도 몇 번 있었고, 내가 지금까지 받아온 교육에선 가난한아빠처럼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업을 가져야 한다고만 교육받은 게 전부였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 보면 난 공부를 잘하지도 못했는데 우리 부모님은 나에게 왜 그런 식의 강요를 했을까?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도 있고, 돈 버는 방법도 다양한데.
내가 하고 싶은걸 하고 사는 게 1순위 아닐까?
물론 좋은 대학교, 좋은 직업을 가진다고 하면 평균 이상의 삶을 살게 되는 거니 부모의 입장에서 자식이 조금 더 편하게 살기 바라는 마음은 당연히 이해 가능한 부분. 하지만 한편으로도 아쉽기도 조금 더 나 자신에게 관심 있어 하는 교육 및 가정이었다면 나는 달라졌을까 싶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