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수학은 수학에 대한 기초부터 고등학교 수학실력을 한번에 개념으로 훑어 볼 수 있게 그림으로 발간한 책이다. ‘수’의 시작부터 ‘수학의 난제’까지 핵심만을 그림으로 살려서 복잡한 수학을 삽화를 곁들여 칼러로 한 눈에 볼 수 있게 표현했다. 수학전반에 대한 개념을 잡기에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수학공부는 수학에 대한 덩어리 개념을 잡고 세부적인 수학을 공부하는 게 좋을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비주얼 수학은 ‘수학’ 그 자체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문제 풀이 같은 쉬운 접근 방법을 택하지는 않았다. 그 대신 대항해시대 당시 항로를 쉽게 계산하기 위해 고안된 ‘로그표’나, 운동 경기에 건 판돈을 공평하게 나누기 위해 고안된 ‘곱셈정리’와 ‘덧셈정리’처럼 흥미로운 배경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냈다. 학교 과목으로만 접해 수학을 따분한 것으로만 여기던 이들에게는 신선한 경험으로 다가온다. 기초적인 ‘수’의 연산부터 어려운 수학 개념으로 점차적 확장되는 개념으로 ‘함수와 방정식’, ‘도형’, ‘확률’, ‘통계’, ‘수학의 난제’라는 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다.. 그러면서도 꼭 필요한 정보만 간략히 담아, 이해와 흥미를 주고 있다. 책 자체는 깔끔한 설명과 개성으로 표현되고 퀼리티 있는 살아있는 삽화를 통해, 그림만 봐도 개념을 알 수 있을 정도이다. 이 책만으로는 부족하다. 아쉬운점은 역사 전개에 따라 수학이 발달한 것을 체계화해서 비주얼로 보여 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이책은 알게 모르게 수학을 처음 접하는 일반인이 수학 실력이 향상되도록 도와주는 한편으로 수학과 친해지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이 책은 수 기초 편으로 고대의 수, 분수와 유리수, 무리수, COLUMN 소수 등을 다루고 있으며, 수의 발전 편에서는 무한, 극한, 허수, 복소수, 지수, 거듭제곱, 로그, COLUMN 로그표, 페르미 추정, COLUMN 연분수 등을 함수와 방정식 편에서는 상수와 변수, 함수, 지, 함수, 방정식, 좌표, 미적분, 자연상수, 삼각함수, 푸리에 해석, 오일러 등식 등을 다루고 있으며, 도형 편에서는 직선과 각, 삼각형, 피타고라스 정리, 피타고라스, 삼각형과 사각형의 넓이, 원주율, 원뿔곡선, 황금비, 피보나치 수열, 비유클리드 기하학, 위상수학, 카오스와 프랙털, 벡터 등을 다루고 있으며, 확률편에서는 확률, 대수의 법칙, 순열과 조합, 곱셈정리와 덧셈정리, 여사건, 기댓값, 조건부 확률, COLUMN 몬티 홀 문제
랜덤워크 등을 다루고 통계편에서는 통계, 평균값, 분산과 표준편차, 편차값, 정규분포, 표본조사, 검정, 상관관계, 베이즈 통계 등과 수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난제로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푸앵카레 정리, 골드바흐의 추측, 리만 가설, ABC 추측 등을 소개하며 아직 풀리지 않은 난제도 소개하고 있다. 수학이 시작하여 우리가 지금 발전해가고 있는 수학의 그 경계까지 개념을 정리해서 보여준다. 반드시 읽어야 하는 교양서이고 자녀에게 수학의 인도서로 소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