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포럼은 최근 5년간(2015년~2020년) 사라진 일자리가 약 714만개나 되고 새로운 일자리가 약 200만개 만들어졌다는 통계자료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자료의 근거는 오늘날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세 가지 특징인 연결성, 지능화, 자동화를 통 해 나타나고 있다. 전 세계인의 수요량을 바로바로 연결하여 무인자동생산시스템이 감지해서 생산량을 조절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 맞춤 형 생산체계로 변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AI(인공지능)가 더 많은 딥러닝(deap learning) 을 하면서 스스로 학습하고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이러한 시 대이다. 이와 같이 세상이 바뀔 때 크게 움직이는 바퀴가 패러다임(paradigm)이라고 한다. 패러다임은 한 시대를 지배하는 사고의 틀 즉 생각하는 방식과 그에 따른 행 동유형을 말한다. 패러다임보다 조금 작게 움직이는 바퀴가 트렌드(trend)다. 트렌트 도 그렇지만 패러다임은 우리의 삶에 더 크게 영향을 주게 된다. 현재 전 세계 초등 학교 저학년 어린들의 65%는 이전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직업으로 살아가게 된 다. 발전적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는 패러다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21세기적 변화의 사고로 벤처기업의 육성과 소상공인 창업이 제언되고 있다. 그래서 21세기의 주역을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취업의 부담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미래의 설계를 위해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창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다양한 경영지식을 제공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를 갖게 하기 위해 경영학적 사고와 원리, 기법 등 현장의 실무적인 자료를 토대로 그 내용을 정리하였다. 기업가가 된다는 것은 경영에 관한 지식 및 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과 가치관, 그리고 일을 최선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야만 한다.
자신과 기업의 핵심역량을 알고, 잘 정돈된 사고방식으로, 모든 조건을 구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올바른 기업가 정신을 갖춘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승자 가 되어야 한다. 올바른 의미의 기업가 정신은 주인의식과 함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비전과 확신, 리스크(risk)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도전하는 정신을 의미한다. 나 아가 이러한 정신이 시장경제에서 부를 축적하는데 창조적으로 기여하게 될 때 자 본주의는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이다.
사업은 더 이상 정장을 차려 입고 답답한 회의실에 앉은 학벌 좋은 양반들이 주도하지 않는다. 특별한 일을 벌일 배짱과 비전을 가진 평범한 사람들이 주도한다. 빠르게 비즈니스 판도가 크게 바뀌면서 기회를 잡을 용기를 가진 사람들에게 신세계가 열렸다.
당신이 믿는 가치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구식은 잊고, 기존 체제를 불태우고, 새로운 세계 질서를 창출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몇 가지 기본적인 원칙만 따르면 누구나 진정한 펑크 사업가가 될 수 있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열정과 사명으로 전력을 다하고,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좆아야 한다. 타인의 조언은 무시하고 모든 것을 스스로 해낼 생각으로 사업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라. 어떤 것도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마라. 열정이 회사의 모든 부분을 뒷받침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모든 결정은 열정과 목적에 따라 내려져야 하고, 그래야 사명을 달성한다는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 사명을 달성하는 일에는 시간이 걸리며, 길고 고통스런 길을 지나야 하지만 그 열매는 풍성할 것이다.
조언을 무시하고, 시장조사 보고서를 불태우고, 부정적이며 회의적인 사람들에게 웃음을 날려라. 다른 사람을 통해 당신의 꿈을 좇다 보면 다른 사람의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무관심하고 무지한 사람들이 당신이 결정에 영향을 미치도록 허용하면 안 된다는 브루독의 조언은 기존의 우리가 가지고 있던 생각과 너무 달라 혁명적이기까지 하다. 그 어떤 경영서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브루독만의 독특한 성공 비결은 고정관념을 깨는 참신한 시각으로 남들과 전혀 다른 무언가를 시도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새롭고 성공의 문을 열어줄 수 있는 경영 바이블이 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