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주어진 기회에 따라 사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 우리 자신이 내린 선택에 따라 산다. 우리의 삶에는 의미와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삶이 선과 악의 조화로운 작용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삶이 주는 역경과 고통을 이겨낸다면, 우리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필요한 것이 바로 용기이다
우리는 태어나고 죽는 것은 선택할 수 없지만, 그 사이에 있는 모든 것은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이 선택에서 용기를 내지 않는다면, 결코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지 못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완전히 살아 있는 사람이라고도 할 수 없다
.
용기란, 삶의 고통과 역경을 초월하여 뭔가 긍정적이며 의미 있는 것을 찾는 데 필요한 아주 중요한 힘이다. 우리는 왜 망설일까 ?
한 가지에 몰두하는 사람들에게 열광하면서도 정작 자기 자신은 탐색 모드에만 머무는 이유가 무엇일까 ?
후회에 대한 두려움,유대에 대한 두려움,고립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우리가 현실에서 만나는 장애물들이다. 우리는 이것을 무찌르기 위해 세상과 싸우고 있다.
이 책은 결정장애를 가진 이들과 탐색 모드와 전념하기 간의 팽팽한 긴장 상태를 올바르게 해소하기 위한 책이다. 만약 내가 잘못된 계획을 세우면 어떡하지 전념하기의 핵심은 시간을 통제하는 것에 있다.
전념하기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인정하는 대신에 제한 없는 깊이를 추구하겠다는 결정이다. 올바른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내 선택이 올바른 것이 되도록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한다. 후회할까 두려운 마음을 극복하려면 선택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아야 한다.
전념하기로 결심했다고 해서 거기에 전부 에너지를 쏟으라는 것은 아니다. 그냥 단순하게 하기 싫은 일은 그만 두고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하면 된다. 선택을 할 때는 먼저 감정의 도움을 받고 가치의 도움을 받고 이성의 도움을 받는 의사결정 방법이 이상적이라고 얘기한다.
선택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행동으로 옮기고 몰두하고 전념하는 올바른 선택을 내리는 방법과 선택에 전념하는 가이드를 여러 사례를 들어 제공하고 있다. 진보적인 견해로 이야기가 이어지기도 하지만 선택과 집중,그리고 몰두하고 전념하는 레버리지를 전달해 주는 좋은 교양 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