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공지사항 FAQ QnA
  • New Arrival
  • BestBooks
  • Category
  • Book Cafe
  • My Books
  • 후기공유
  • 읽고 싶은 책 요청
메멘토 모리(이어령 대화록 1)
5.0
  • 조회 392
  • 작성일 2022-04-25
  • 작성자 정재욱
0 0
[독후감] 메멘토 모리

질문1) 하나님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요?
답1) 하나님이라는 말을 부모님으로 바꿔보면, 우리가 부모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요?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증명하는 관계가 아니라 믿음의 관계고 하나님은 믿음의 대상

질문2) 하나님은 왜 자신의 존재를 똑똑히 드러내지 않을까요?
답2) 하나님이 자신의 존재를 똑똑히 드러내지 않는게 아니라 극한상황 속에서 끊어진 관계가 다시 이어지지 않으면 보이지 않을 뿐

질문3) 하나님은 우주 만물의 창조주라는데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답3) 창조주가 없다면 우주 만물도 없을 것입니다. 우주에는 우연이라고 볼 수 없는 수학적, 물리적 질서가 있어요.

질문4) 생물학자들은 인간도 오랜 진화의 산물이라고 하는데 신의 인간 창조와 어떻게 다른가요? 인간도 생물도 모두 진화의 산물 아닌가요?
답4) 혼돈에서 질서로, 그것이 바로 창조. 진화론 자체가 점점 진화하여 포식관계에서 기생관계, 다시 공생 이론이 인정 받게 돼요. 기독교의 최고의 가치는 심바이오시스, 공생입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도우라고 것이 공생

질문5) 언젠가 생명합성과 무병장수의 시대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처럼 과학이 끝없이 발달하면 신의 존재도 부인되는 것이 아닌가요?
답5) 아무리 우수한 AI라 하더라도 하나님처럼 흙으로 사람을 만들 순 있을지 모르지만, 흙부터 만들 수 있을까요?
질문6) 하나님이 인간을 사랑한다면 왜 고통과 불행과 죽음을 주는 걸까요?
답6) 인간의 고통과 불행은 선악과를 범하여서 인간 스스로 받은 벌. 인간이 피조물이면서 조물주가 되려고 한 것.

질문7) 하나님은 왜 히틀러나 스탈린 그리고 갖은 흉악범 같은 악인을 만들었을까요?
답7) 이 질문을 히틀러에게 하면, 히틀러는 “하나님은 왜 유대인 같은 악인을 만들었는가?” 되물을 수도 있다.

질문8)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 속죄하기 위해 죽었다는데 우리의 죄란 무엇인가요?
답8) 피조물이 조물주가 되려고 한 것. 휴브리스, 인간의 오만, 원죄. 우리 사회 전체 시스템에 내재하는 문명과 사회 자체에 죄가 있다는 것

질문9) 하나님은 왜 우리로 하여 죄를 짓게 내버려두었나요?
답9) 하나님이 인간을 지으실 때 흙에다 불어넣은 영, 자유의지. 하나님은 인간만 자신과 가까운 모습으로 만드심

질문10) 성경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답10) 성경은 아람어를 히브리어, 그리스어로, 다시 라틴어로 또다시 각 나라말로 옮긴 것. 성서 무오류설이란 그 진리에 오류가 없다는 것이지 번역된 자구 하나하나가 절대라는 것이 아님

질문11)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요?
답11) 믿지 않으면 성경 구절은 하나도 택할 게 없음. 성경을 자구대로 직역하거나 멋대로 의역할 수 없는 번역 불가능한 영역 존재
질문12) 종교란 무엇인가? 왜 인간에게 필요한가요?
답12) 모든 것을 성취한 이들도 알지 못하는 것, 바로 죽음. 모든 사람이 죽음에 대한 질문이 있다는 것이 종교의 필요성이 있는 것.

질문13) 영혼이란 무엇입니까?
답13) 컵과 그릇은 무언가를 담기 위해 존재. 컵의 본질은 무언가 담는 것이고 담기 위해 비어 있어야 함. 만약 유리컵이 깨지면 담고 있던 액체도 사라지고 아무것도 남지 않음. 하지만 텅 비어 있던 공간은 그대로 남아 있음. 그 비어있는 공간은 은하계, 빅뱅이 일어난 우주와도 통함.

질문14) 종교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입니까?
답14) 지하철 입구가 하나가 아닌 것처럼 불교면 불교, 기독교면 기독교라는 여러 입구가 있음. 어느 구멍이든 일단 들어가면 지하철처럼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하는 열차 두 대가 있음. 천국과 지옥행. 그런데 마치 해리포터 9와 4분의 3 승강장처럼 애초에 타려고 했던 노선과 전혀 다른 미지의 통로가 나타남. 이것이 바로 계시.

질문15) 기독교를 믿지 않고는 천구에 갈 수 없나요?
답15) 착한 사마리아 사람이 천국을 가듯 기독교인이 아니라도 기독교정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천국에 가는 것

질문16) 무종교인, 무신론자, 타종교인도 착한 사람이 많은데 이들은 죽어서 어디로 가나요?
답16) 심령이 가난한 자, 애통하는 자, 온유한 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긍휼히 여기는 자, 마음이 청결한 자, 화평하게 하는 자,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는 복이 있고 그 복은 천국 가는 것

질문17) 종교의 목적은 모두 착하게 사는 것인데 왜 개신교만 제 일이고 다른 종교는 이단시하나요?
답17) 기독교에서는 원수를 사랑하라고 가르칩니다. 그런 종교가 남을 배타적으로 대한다면 그건 기독교 정신에서 벗어난 사이비 종교

질문18) 인간이 죽은 후에 영혼은 죽지 않고 천국이나 지옥으로 간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나요?
답18) 영혼은 내 것이 아닙니다. 죽고 난 후는 아무도 모릅니다. 부딪치고 싸우고 피를 흘리면서도 참된 의미를 찾는 곳이 천국이고 심심한 곳이 바로 지옥 아닐까요?

질문19) 신앙이 없어도 부귀를 누리고 악인 중에도 부귀와 안락을 누리는 사람이 많은데 신의 교훈은 무엇인가요?
답19) 부귀를 누리기 위해 하나님을 믿는 것은 아님. 돈과 부귀와 영화를 달라고 하는 것보다 이 세상에서는 절대로 구할 수 없는 것, 생명과 사랑을 주옵소서 하면 반드시 주실 텐데 그걸 달라고 하는 사람이 없는 것 같아 아쉬워요.

질문20) 성경에서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을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에 비유하는데, 부자는 악인이라는 말인가요?
답20) 가진 게 너무 많으면 버리고 가기가 힘들 뿐 부자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음. 가난한 자 부유한 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거치지 않은 자는 누구도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말

질문21) 미국은 사실상 국교가 기독교인데 왜 그리도 범죄와 사회 혼란이 많으며 세계의 모범국이 되지 못하나요?
답21) 자유의지가 인간이 절대 버릴 수 없는 천성이기 때문. 조용하고 사건도 없고 총성도 안들려도 덮어진 악은 영원히 구제의 길이 없고 당장은 조용해도 통치자 한 사람만 죽어도 나라 전체가 망하는 것

질문22) 일부 신앙인은 때때로 광인처럼 되는데, 이것은 공산당원이 공산주의에 미치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요?
답22) 파나티시즘이라고 합니다. 신앙과 무관하게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현상. 유독 기독교와 공산주의에서 많이 발견되는 것은 종말론 같은 절대적인 이념을 바탕으로 삼고 있기 때문. 이념에 눈에 멈

질문23) 흔히들 기독교와 공산주의는 상극이라고 합니다. 그럼 폴란드, 동구제국, 니카라과처럼 교회가 많은 국가는 어떻게 공산국이 되었을까요?
답23) 기독교와 공산주의 공통점, 1)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점. 2) 실제로 공산주의는 러시아의 전통적 정교회 사상을 차용한 것이 많음. 3) 종말론, 기독교와 마르크스의 역사관은 선형적. 기독교에서는 대심판의 날이 종말이고 마르크스에서는 혁명을 완수하는 그날이 그들의 역사의 끝.

질문24) 우리나라는 두 집 건너 교회가 있고 신자도 많은데 왜 사회 범죄와 시련이 많은 가요?
답24) 지금 가난하고 고통스러워도 자유와 희망을 꿈꿀 수 있는 쪽을 택하려는 것이 인간. 완벽하게 만들어진 체제, 이미 다 깔아놓은 선로를 달리기보다 허술한 자동차라도 자기 마음대로 달릴 수 있는 벌판을 원하는 마음. 교회가 많은 것과 범죄자가 많은 것은 인과 관계가 없고, 만약 교회가 없었더라면 더 많은 범죄자의 상회가 되었을 것이라고 반박해도 반론하기 힘들 것

질문25) 지구의 종말은 올까요?
답25) 종말은 옵니다. 종교가 아니라 과학이 그걸 예견. 열역학 제2법칙, 엔트로피 수치 증대에 의한 것. 형태 있는 건 무너지고 질서 있는 건 무질서가 되고 따뜻한 건 차가워지는 것. 한가지 예외는 생명(역 엔트로피). 부활도 어렵게 생각하지 말 것. 한 알의 곡식이 땅에 떨어져 죽으면 거기서 수십 개의 열매가 열림. 화려하고 아름다운 일종의 작은 부활. 육체만이 아니고 우리가 읽고 있는 책도 선인들의 정신이 무수히 많은 책으로 부활하여 나타난 것. 책은 모두 죽은 자들의 사상의 부활인 것.
등록
도서 대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취소 확인
알림
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