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가지 쓸모
이 책에는 고심해서 고른 인공지능의 8가지 쓸모를 자세히 소개합니다. 단순한 소개에 그치지 않고, 각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구체적인 원리를 살펴보면서 여러분이 인공지능 서비스에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우아하고 아름다운 일인지를 깨닫게 하고 이를 통해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다른 분야에 작동 원리를 응용하여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장에서는 본격적인 인공지능의 쓸모를 살펴보기에 앞서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어떤 역사와 기술을 거쳐 지금 이토록 주목을 받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2장에서는 알파고를 살펴봅니다. 20여년 전 인간을 처음으로 능가했던 딥 블루부터, 본격적으로 인간을 제압하고 인공지능 열풍을 불러일으킨 알파고까지 살펴보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파고는 어떻게 이세돌을 능가할 수 있었는지 그 원리를 살펴봅니다.
3장에서는 자율주행을 살펴봅니다. 본격적인 자율주행의 역사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자율주행은 어떤 기술로 작동하고, 인공지능이 어떻게 자율주행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아직도 실전에 배치된 완전한 자율주행차는 단 한 대도 없는지 여러 이야기를 함께 살펴봅니다.
4장에서는 검색엔진을 살펴봅니다. 지금의 인공지능 탄생에 큰 영향을 끼친 빅데이터, 그리고 빅데이터의 등장에 큰 영향을 끼친 검색엔진을 되돌아봅니다. 무엇보다 검색엔진이 어떻게 인터넷을 점령했으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5장에서는 스마트 스피커를 살펴봅니다. 애플의 시리는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인공지능 비서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했고, 이후 등장한 스마트 스피커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바꿔놓았습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비밀과 그 내부 원리를 살펴봅니다.
6장에서는 기계번역을 살펴봅니다. 천국에 닿기 위해 탑을 쌓아올리던 인간의 오만함은 신의 분노를 초래했고, 신은 인간이 서로 말을 알아들을 수 없도록 형벌을 내립니다. 수천 년이 흐른 지금, 인간은 드디어 신의 형벌을 극복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지난한 극복의 과정을 살펴봅니다.
7장에서는 챗봇을 살펴봅니다. 인간이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챗봇이 어떻게 사람처럼 대화를 이끌어나가는지 그 원리를 살펴봅니다.
8장에서는 내비게이션을 살펴봅니다. 우리 곁에 등장한지 이제 겨우 20년 남짓한 내비게이션은 어느덧 자동차 운전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으로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내비게이션의 원리를 살펴봅니다.
9장에서는 추천 알고리즘을 살펴봅니다.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이 여기로 이끌다’로 대표되는 유튜브의 알고리즘부터, 넷플릭스, 아마존, 페이스북 등의 추천 알고리즘과 원리를 살펴보고 어떻게 고객에게 뜻밖의 발견Serendipity을 제안하는지 그 설레는 느낌을 함께 살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