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서점 베스트셀러 섹션에서 자주 볼 수 있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독서비전 과정을 통해 접할 수 있었습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주된 내용은 돈에 대한 관점을 바꿔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략적인 줄거리를 말하자면 주인공에게는 두 명의 아버지가 있는데 두 아버지 모두 열심히 일했지만 한 아버지는 돈에 관해서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고, 다른 한 분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아버지는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했고, 다른 아버지는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투자 대상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한 분은 식사 시간에 돈을 화제로 삼는 것을 금했지만, 다른 한 분은 식탁에서 돈과 사업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권했습니다.
두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는 로버트 기요사키는 사고방식의 차이로 혼란을 느끼기도 했지만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들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월급의 노예에서 빨리 빠져나와 경제적 자립을 하라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은 직장에 취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 기본적으로 두려움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돈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닌 통제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그런 것을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에 돈의 노예가 된다고 작가는 이야기합니다.
부자 아버지는 문제를 해결하고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은 바로 지식이라고 말합니다. 금융 지식이 없다면 돈은 얼마 안가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자산을 7가지로 정리했습니다.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이 책에서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다섯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습니다.
1. 두려움
2. 냉소주의
3. 게으름
4. 나쁜 습관
5. 거만함
경제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전한 삶을 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잃는 것을 너무 두려워해서 결국 잃게 됩니다.
부자들은 시간에 쫓기지 않습니다. 하나의 파도를 놓치면 다음 파도를 기다리고 포지션을 잡습니다.
투자자들이 이걸 두려워 하는 이유는 인기 없는 것을 사는 것이 두렵기 때문입니다. 소심한 투자자는 군중과 함께 가는 양떼와 같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을 삽니다. 그들은 끈질기게 기다립니다.
이것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입니다.
이 책에서는 모두가 '돈'이라는 것을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며 쉬쉬할 때 돈은 가장 필수적이고 명확한 생활 수단으로 '자신이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는 등 생각의 전환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인상깊은 구절은 "돈은 힘의 한 형태이다. 하지만 그보다 강력한 것은 돈에 관한 지식이다." 입니다.
우리는 힘, 권력 등을 가지기 위해 돈에 관한 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관련 유튜브 영상,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컨텐츠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제 또래 친구들도 회사생활만 열심히 해서는 부자가 되기 어렵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금융 지식, 돈에 관한 지식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지식을 쌓아 부자 아빠가 되기 위한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딛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주식 배당금, 시세 차익 등을 통해 회사에서 매월 받는 월급이 아닌 금융수익을 통해 내가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구조를 만들어 가난한 아빠가 아닌 부자 아빠가 되고 싶습니다.
독서비전을 통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으며 내가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었는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부자 아빠가 되기 위해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 책을 통해 배운 관점을 실생활에 적용해나가며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