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에서는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어휘력 수업이 꼭 필요한 것인가부터 어휘력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이야기로 서문을 시작합니다.
[본문 p.17] 그렇다고 어려워만 하고 가만히 있기에는 어휘 지도는 아이의 언어와 인지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한 사람의 어휘력은 평생 공부의 밑거름이 되는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어릴 때의 어휘력으로 학업성취에서 성인이 된 후 직업적 성취까지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어휘력은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및 문해 능력뿐 아니라 인지능력을 발휘하는 데 꼭 필요한 필수 재료 입니다.
어휘력은 단순히 글자를 읽고 쓸 줄 안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 의미를 이해하며 더 나아가 어떤 일을 해결하고, 다른 차원과 단계로 성장해나아가는 모든 것의 기준이 되는 것이지요.
1장에서는 내 아이의 어휘력 수준을 직접 체크해 볼 수 있는 예시와 기준을 제시합니다. 혹시 어휘력의 발달 수준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하는지도 설명해줍니다.
이 책의 장점은 생후 12개월 이후의 영아부터 초등 저학년 시기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읽으면 좋은 어휘력에 관한 정보가 수록되어있는데요.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전반적으로 다 읽고 난 후 제 아이에게 해당되는 4~5세 시기의 어휘력 내용에 관하여 다시 집중해서 읽어보았습니다.
아이가 성장하는 때에는 모든 시기가 중요하겠지만 특히 60개월 전후로는 아이의 다양한 환경과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어휘력의 개인차가 더 벌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아이의 어휘력과 수준에 따라 부모의 상호작용 및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을 갖추기위해 참고하면 좋은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어휘력과 관련하여 최나야 저자와 정수지 저자가 수많은 연구 결과와 이론들을 활영하여 전문지식이 없는 부모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떤 점이 중요한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