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선정하게 된 계기는 최근까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에 대해 사회적 화두 였으나,
_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에 대한 궁금점이 생기게 되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생각"조차 기계에 압도당해버린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
_"질문"은 우리들이 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무기가 되어 버렸다.
1. 지적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줄 생각의 기술
2. 지식을 지성으로 만드는 셀프 질문법
3. 비즈니스 현장에서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질문 노하우
4. AI로 사고력 200% 확장하는 비법 등
이제 우리는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며, 그리고 훈련하고, 연습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_AI 뿐만 아니라,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면서 관계를 형성해야 할 것입니다.
_더 나아가서는 AI에게 적절한 질문하여 의미 있는 결과물을 얻어내야 합니다.
_그 모든 것이 경쟁력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우리 자신의 삶을 위한 것이도 합니다.
_한번에 답을 찾으려 하기보다는 계속적인 질문으로 우리의 답을 우리 인생에 가장 적절한 답으로 천천히 만들어가는 것이, 이 질문의 시대에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진정한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알베러트 아인슈타인이 말하길
_질문이 정답보다 중요하다. 만약 곧 죽을 상황에 처했고, 목숨을 구할 방법을 단 1시간 안에 찾아야만 한다면, 1시간 중 55분은 올바른 질문을 찾는데 사용하겠다.
챗GPT 등장 이후,
_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들의 생존전략은 무엇일까?
_똑한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_당신은 지금 생각하는 능력을 빼앗겼다.
_당신의 사고를 파괴하는 것들로부터 벗어나라!
질문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 되는 시대
_좋은 질문을 자기 스스로에게 하게 되면, 그것이 바로 내면에서 일어나는 발전전 사고가 되죠.
_자신의 질문에 자신이 답하는 과정에서 여러 지식과 정보를 꿰맞추고 연결해 세상을 이해하는 지혜와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만들게 됩니다.
_이것이 바로 스마트한 사람, 지적인 사람, 통찰력 있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방식이고, 이런 사람들을 통칭해서 똑똑한 사람으로 칭했는데, 똑똑한 사람은 단순히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을 잘 활용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_지식이라는 포인트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하는 과정에서 지혜라는 입체를 얻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_지금은 질문이 중요한 시대에서 질문만이 중요한 시대로 가는 과도기라고 할 수 있는데,
_어떤 시대든 질문이 중요한 것은 변함이 없으며, 효과적인 질문과 활용으로 모두 이 시대의 똑똑한 사람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