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당신 안에 있습니다." 라는 문장으로 이 책의 후기를 시작하고 싶다. 본 책은 1926년에 출판된 책으로서, 『꿈을 이뤄주는 책』는 20세기 자기 계발 문학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의 잠재의식에서 시작된 생각의 힘으로 부와 성공을 실제 현실로 만드는 연관성을 다룬 최초 버전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인 들은 그 동안의 자기계발서와 형이상학을 다룬 책을 통해 ‘생각이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주장을 들어왔으나, 그 ‘생각’이 실제로 부와 성공을 어떻게 만들어 주는 것인가에 대한 오랜 논란을 종결시키는 데는 보다 더 설득력 있는 주장이 필요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그러한 논란을 종결시키는데 도움을 준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고대 철학과 종교학, 심리학 저서 수백 권을 독파하고 연구하면서 마음이 신체를 변화시킬 정도의 힘을 갖고 있을 뿐아니라 인생에서 추구하는 거의 모든 것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확신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생각과 마음이 부를 만들어 내는 실제 도구인 이유를 내면의 힘에 연결시키며 잠재의식으로 연결된 우주 지성이 가진 ‘자연 법칙’,‘번영 법칙’으로 그 근거를 제시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각이 어떻게 부를 만들어 내는 것인가? 에 대한 끝없는 논쟁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인간의 의식으로 일순간 이해할 수 없는 에너지 차원의 힘의 존재를 연결한다고 할 수 있다. 당시 정치, 사회, 종교, 사회 각계 인사들은 책의 주장에 직접 참여하거나 과학적 연구를 들어 책이 주장하는 논리의 근거로 참여했을 것이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가난한 사람 누구라도 생각과 마음으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주장과 더불어 우주 지성이 가진 무한한 힘의 근원인 잠재의식만으로 원하는 만큼 충분한 부를 반드시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책은 규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책이 출간됐던 당시 독자 리뷰에는 ‘부디, 이 책이 그 사람 손에는 들어가지 않기 바란다.’라는 메시지가 남겨졌있을 만큼 당시의 사람들에게 그리고 현대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