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를 비롯해 대한민국 서점이 꼽은 ‘올해의 책’, ‘최고의 경제경영서’ 로 회자되며 지금까지도 독자의 사랑을 받는 『몰입』이 확장판으로 돌아왔다. 초판을 읽은 독자들은 ‘몰입적 사고’를 통해 난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몰입의 위력을 실감했다. 그래서 초판이 출간된 후, 황농문 교수의 메일함에 남녀노소, 직업을 막론하고 몰입의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몰입 체험 수기가 쏟아졌다. 그중에서 전문적 피드백을 원했던 이들은 장기간 황 교수와 자발적 소통을 이어가며 몰입을 이어갔고 인생의 중요한 시기마다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몰입 이론이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최선을 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수험생, 직장인 등 모든 이에게 유용함을 입증하는 순간이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독자들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적인 몰입의 기적을 오랫동안 지켜보며 저자는 몰입의 효과를 입증하는 사례들이 충분히 축적되었다고 판단해 달라진 시대상에 맞춰 초판의 내용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확장판을 펴냈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여러 인력을 대체하게 되면서 많은 것들이 편리해졌지만 이에 대적하는 창의적인 사고는 부족한 실정이다. 일분일초까지도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와 볼거리는 많아졌으나 이러한 형태의 영상이 도리어 주의를 분산시켜 산만해진다. 집중력을 회복하고,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의 창조적 사고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몰입적 사고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사고하기 어려워진 시대, 우리가 몰입의 의미와 효용에 대해 더욱 깊이 되새겨야 하는 이유다.”
지금까지 저자에게 쏟아진 각계각층의 몰입 체험 수기만도 수만 건에 이른다. 그중에서 저자와 장기간 소통하며 스스로 비약적인 성과를 일군 사례를 엄선하여 실었다. 몰입으로 서울대학교에 합격한 학생, 국가고시에 수석으로 합격한 고시생, 게임 중독을 극복하고 주요 인재로 거듭난 회사원, 각종 경진대회를 휩쓸며 장관상을 받은 대학생 등 평범한 이들이 이뤄낸 비범한 성과를 만나보자. 몰입의 효용이 우리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법칙임을 실감할 것이다.
또한, 학계에서 입증된 뇌과학의 성과들을 접목해 몰입의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보강했다. 몰입에 빠졌을 때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몰입을 통해 얻는 쾌락은 왜 다른 자극들로부터 얻는 쾌락과 다른지 도파민과 몰입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춰 몰입할 수 있도록 마지막 장은 전면 수정했다. 몰입의 강도에 따라 약한 몰입 3단계, 강한 몰입 3단계, 총 6단계로 이뤄진 실천법은 상황에 따라 누구나 자유로이 몰입에 빠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약한 몰입은 마감 기한이 촉박하거나 자투리 시간에, 강한 몰입은 며칠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는 방법이니 어디서나 몰입을 실천해보자.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현대인들은 편리함을 얻은 대신 집중력을 빼앗겼다. 오랜 기간 지속하면 할수록 고도의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몰입이야말로 집중력을 회복하고 정서적으로 행복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해결책이다. 이것이 바로 17년 만에 새 옷을 입고 출간되는 이유다. 오직 몰입적 사고만이 스마트폰 중독을 끊어내는 유일한 해답이자, 인공지능에게 대체될 수 없는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