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우리는 극단적인 사례에 더 관심이 쏠리는 경향이 있다.
로또 당첨과 같은 것 말이다. 하지만 이는 내가 살면서 단 한번도 마주하기 힘든 경우이다.
부자가 되려면 확률이 희박한 로또 당첨이 아니라 더 보편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들어준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을 연구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정말 맞는 말이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 골대를 정해놓지 않으면 평생 허울만 쫓다가 끝나는 인생이 될 것이다.
내 개인적으로는 최소생계비를 투자소득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만큼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어마어마한 결과를 위해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재테크를 조금이라도 공부해본 사람은 다 들어봤을 것이다.
복리의 힘. 적은 금액을 꾸준하게 투자하면 오랜 시간이 흘러 아주 큰 금액이 되어있다는 것이다.
나는 매우 동의한다.기본을 지키는 것이 화려한 기술보다 중요하다.하지만 사람들은 짧은 시간안에 큰 성과를 얻고 싶어한다.
그래서 복리를 제대로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것이다. 옳은 길만 있을 뿐 지름길은 없다.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흔히 재테크에서 돈을 버는 능력 / 돈을 지키는 능력 / 돈을 불리는 능력이 있다고 한다.
거의 모든 사람은 직업을 가지고 있다.(돈을 버는 능력)
부자는 소수이다. 그렇다면 평범한 사람과 부자의 차이는 돈을 지키는 능력과 돈을 불리는 능력에서 기인한다.
미국 400대 부자는 상속받은 부자를 제외하면 대략 10년간 평균 20% 정도의 수익률을 가진다고 한다.
큰 리스크를 지는 대신 돈을 잘 지키려는 쪽으로 초점이 맞춰졌다고 보면 된다.
이 책에는 잘나가는 회사 사장의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다.
그는 성공의 비결을 묻는 질문에 '회사가 문을 닫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책을 통해서 다시한번 돈을 버는 방법, 유지하는 방법의 기초부터 노하우까지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