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은 제목만 보면 기사들을 역어놓은 책처럼 보이지만 경제기사속 경제의 원리와 개념등을 풀어서 설명해주고 해당 기사의 문맥적의미와 경기와 외부상황적인 해석들을 곁들어논 책이다.
98년 초판 출간 이래 26년 넘게 증쇄를 거듭한 베스트 셀러이자 스테디 셀러로 실용경제학 분야의 고전이라고 볼수 있다. 그리고 증쇄 발행시점별로 그시대의 경제 문제와 경제 해석등을 업데이트 해놓아서 고전적 기본적인 개념확립과 현재에 적용할수 있는 해석력 응용력 까지 키워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책의 구성은 크게 8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경제를 구성하고 영향을 주는 큰 카테고리를 분류한것이다.
1장에서는 경제, 어떻게 움직이나라는 주제로 경제의 개념과 체제차이에딸느 경제 구성 운영방식을 비교하므로서 기본적인 틀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2장에서는 경기에 대해서 설명한다. 경기에 대한 일반론과 과거 사례를 비교하면서 경기의 흐름과 그에 따른 결과와 대응책등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물가에 대해서 설명한다. 가격이 정해지는 원리와 각 재화별 가격변동에 따른 경기와의 연관성등을 설명하며,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소비와 공급에 대해서 연결하여 설명한다.
4장 금융이란 무엇인가 에서는 금리정책과 금융시장에서의 화폐의 공급 그리고 회수를 설명하고 그외 신용평가와 금융시장의 일반론을 다룬다.
5장 증권에서는 주식시장과 채권에대해서 설명한다. 자본주의 시장체제의 한구성인 주식시장의 원리와 이로인한 장단점을 설명한다.
6장 외환에서는 국가간 거래시 매우종요한 외환 환율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세계화와 다자간 무역으로 인해 각국의 통화와 기축통화간의 연결성과 활용 그리고 환율변동에 따른 경제 변화를 설명한다.
7장 국제수지와 무역에서는 각국의 수입과 지출에따른 성적 그리고 이에따른 경기변화와 각국간의 종속관계등을 설명한다.
8장 경제지표 경제지표를 만드는 이유와 이를 활용한 경제주체들간의 전략과 대응책등을 고민해본다.
경제 전반에 대한 설명과 기사를 통한 해석으로 스스로 경제상황을 분석하고 전망과 대응책을 고민해불수 있는 좋은시간이었다.
경제기사 읽는데 도움이되고 배가되는 활용법을 소개하자면
1. 해설기사를 읽자.
2. 숫자 많은 기사는 한두개 숫자만보자
3. 주식시세는 투자 안해도 보라
4. 인사이동이란 꾸준히 읽으면 내부사정에 밝아진다.
5. 연재기사 첫회는 놓치지 말라
6. 경제이슈 톱뉴스에 주목하라
7. 사설 칼럼을 보면 이슈와 여론동향이 보인다.
8. 업계동향기사를 보라
9. 이왕이면 목적을 정하고 보라
10. 스크랩북이나,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어보자
11. 금융란을 정복하라
12. 국내 경제기사는 정부 경제정책을 눈여겨보자
13. 경제기사 3대핵심은 금리, 주가, 환율
14. 해외 경제 동향 기사는 국가간 자원이동에 주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