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자 소개
이주윤 작가.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맞춤법>,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을 썼다. 책을 읽고 나면 내용을 잊어도 좋은 문장만은 마음에 남았다. 잊고 싶지 않은 문장을 붇잡아 두기 위해 종이 위에 옮겨 썼던 것이 필사의 시작이었다. 스승의 발자국을 따라가듯 여러 작가의 문장을 따라 쓰다 보니 결국에는 글쓰기를 업으로 삼게 되었다. 이런 경험을 독자들과 나누고자 약 100개의 명작에서 문장을 골라 <더 좋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담았다.
2. 목차
파트 1)읽고 싶은 글을 쓰는 비결(글쓰기의 핵심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
파트 2)첫 문장을 쓰기 위한 준비(글쓰기의 기본기를 익히기 위한 필사 방법)
파트 3)꾸준히, 잘 쓰기 위한 루틴(꾸준히 쓰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비법)
파트 4)몇 년이 지나도 좋은 글의 비밀(오랫동안 좋은 글을 읽고 쓰는 방법에 대한 조언)
3. 책의 내용
이 책은 100일 동안 필사를 몸소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글쓰기의 기본기를 다지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론과 실전이 결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파트마다 필사의 중요성과 방법론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4개의 파트를 따라가면 독자들이 글쓰기의 핵심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필사 실력을 쌓아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에서 제공하고 있는 문장들을 필사하면서 문장을 음미하다보면 자연스레 글쓰기의 기본을 다질 수 있다. 덧붙여, 이론 뿐만 아니라 실전을 결합하였으므로 필사만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필사를 통해서 실제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또한 제시한다.
이 책은 필사와 글쓰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된다. 100일간의 여정을 통해 문장을 들여다보고 깊이 사유하며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책 제목 그대로 필사를 통해 더 좋은 문장을 쓰고 싶은 사람들, 글쓰기 실력, 곧 필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