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인 스노우폭스 회장이 집필한 책이여서 흥미를 가지고 시켰다. 한국과 전세계를 오가며 각종 강연과 수업을 통해서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 2019년 스노우폭스는 전세계 11개국에 3000여 매장과 10000명의 직원을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외식기업 외에도 춯판사와 화훼 유통업과 금융업, 부동산업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외식 그룹의 대주주로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미국 중견기업인 협회 회장과 중앙대학교 글로벌 경영자 과정의 교수로 활동한 적이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약 3000명의 사업가 제자들을 양성했고 현재 농장 경영자로도 일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평소 김승호 회장이 강연이나 수업에서 이야기 했던 돈의 다섯가지 속성과 부자로 살고 싶은 사람에게 필요한 네가지 능력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돈의 5가지 속성으로, 돈은 인격체이다, 규칙적인 수입의 힘, 돈의 각기 다른 성품, 돈의 중력성, 남의 돈에 대한 태도를 말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가지 능력으로는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다루고 있다.
돈의 속성에서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돈은 인격체이다라는 것이다. 책에서도 첫 목차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가 아무렇게나 지갑에 혹은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돈은 인격체라고 생각해본적이 없을 것이다. 돈을 대하는 기본적인 자세부터 부자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돈을 인격체로 대하는 순간, 돈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가볍게 쉽게, 종이처럼 다루어서는 안 된다. 최대한 예의 바르게 돈을 다루고 가능하면 접거나 구기는 일이 없이 반듯하게 지갑에 넣어두어야 한다. 게다가 지갑도 돈을 가지고 다니는 집이기 때문에 깨끗하여야 한다. 우리가 존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록 돈도 우리를 존중하고 달아나려하지 않는다고 한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은 매우세다. 수입이 비정규적인 사람은 정규적인 수입을 가진 사람을 이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