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서른에 자기가 가진 부의 이자만으로도 살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 '유럽의 머니트레이더'라고 불리는 보도 섀퍼의 이 책은, 올 연초에 재테크 관련 도서로 추천을 받았었는데, 이런 기회를 접하게 되어 읽게 되었다.
회사를 다니면서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게 회사원인지라, 상상 속으로나 경제적 자유라는 것을 꿈꾸었었는데, 보도섀퍼는 그런 경제적 자유가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닌, 작은 실천과 도전들로 이뤄질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이자의 이자를 버는법, 저축하는 법, 빚에서 헤어나오는 법, 투자의 기본원칙 등 여러 내용을 통한 재테크를 소개하는데, 가장 와닿는 이야기들은 아래와 같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1년 안에 할 수 있는 것은 과대평가하고, 10년 안에 할 수 있는 것은 과소평가한다.
-결정적 변화는 행동, 기술, 지가 계발, 세계관, 자아상, 이 다섯 단계에서 일어난다.
-당신은 가능성 속에서 리스크를 볼 수도 있고, 위험 속에서 가능성을 볼 수도 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 두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보잘 것 없는 일이라는 뜻이다.
- 우리는 지금까지의 방식대로 하는 것도 때론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못한다.
-인생은 게임이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자는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한다.
-이 세상에 확실하게 안전한 것이란 없다. 단지 기회가 있을 뿐이다.
-불확실성의 고통은 고통의 확실성보다 훨씬 강력하다.
-모든 계획에는 리스크와 그 대가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편안함을 좇는 장기적인 위험과 대가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안디ㅏ.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갖고 있는 한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리스크를 감수하라. 그런다고 맨 땅에 넘어지지 않는다.
-절대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 밖에 없다.
-모든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라. 어차피 성공을 사전에 완벽하게 준비할 수는 없다.
-모든 일의 책임은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일을 해석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것에 대한 책임은 항상 당신에게 있다.
경제적 자유에 조금 더 가까워진 하루가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