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라고 하면 누가 뭐라고 해도 세계 최고의 대학이다
그 하버드의 학생들이 어떻게 성공하게 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그 학생들의 특별한 정신과 더불어 실천하고 있는 시간관리, 자기관리 비법을 총 10개의 챕터로 설명하고 있고 각 챕터별로 노력, 자신감, 열정, 행동, 배움, 유연한 사고, 시간관리, 자기관리, 꿈, 기회를 보는 눈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각각의 챕터가 본인에게 여러가지 다른 방식으로 동기부여가 되었다.
무작정 밤새고 열심히 공부해라가 아니라 실제 사례와 함께 하버드 성공의 비법이 함께 적혀 있다 보니 실제 책의 내용을 실천하고 성공한 사람들이 있으니 다시 한번 뒤돌아보고 반성하며 지금이라도 좀 더 적극적으로 열심히 삶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버드생들은 왜 새벽4시반에도 잠들지 않는 것일까 제목부터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들은 배움에는 끝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려면 하루 일분일초가 아깝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몇가지 본인에게 적용하고 싶은 것이 있다.
1. 계속 미루기만 한다면 죽을 때 까지 원망만 하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반대로 지금 당장 행동하면 미래는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득 찰 것이다. 항상 이거 하기에는 좀 늦은 것 같아, 예전에 이걸 했으면 지금쯤 어떻게 되었을텐데 생각했던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된다. 생각을 한다면 바로바로 행동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것 정말 중요한 것 같다.
2. 가장 달콤한 습관, 미룸
본인도 알면서도 정말 고치지 못하고 있는 습관이다. 아직 시간있으니까 내일하자, 아 귀찮다 조금만 있다가 하자. 늘 이런 생각을 많이 하고 살고 있다. 그리고 지나고 나면 항상 후회하게 된다. 그리고 또 반복한다.
3. 먼저 사람됨됨이를 갖추라.
이것은 정말 요즘 교육에 있어서 무조건 필수라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사람이 똑똑하기만 해서는 안된다. 그것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하버드생들이다. 이것만 보더라도 하버드가 왜 세계최고의 대학이 되었는지 알겠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니 가능한 것이 아닐까 싶다.
지금 현재 동기부여가 필요하다면 무조건 필독해야 할 도서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