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고른 이유
리더북 과정과 관련된 책을 한 권 고르고 싶었다. 리더라면 알아야 할 ‘아주 작은 대화의 기술How to talk to anyone’이라는 제목에 설득당해 선택한 책이다. 책을 총 5부로 이루어져 있고, 총 80가지 대화법을 소개한다.
1부: 독보적인 존재감
내 존재감을 높이는 방법을 안내한다. 모르는 사람도 나에게 관심을 보이고, 흥미를 느끼게 하는 9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웃음, 눈맞춤, 자신감 넘치는 자세, 상대를 아이처럼 따듯하게 대하기 또는 옛 친구처럼 대하기, 낯선 환경에 대한 초조함 최소화하기, 청중의 반응에 따라 행동에 반영하기, 대화의 순간을 시뮬레이션 하기 등
2부: 초반 대화의 마스터
매혹적인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는 15가지 기술을 안내한다. 처음 만난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하는 아이스 브레이킹은 어느 커뮤니티에서도 중요하게 받아들여진다. 여기서는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로 첫 만남을 즐겁게 만드는 방법이나 특별한 아이템을 착용하여 남들이 나에게 말을 걸게 하는 방법, ‘실례합니다, 옆에서 우연히 들었는데...’로 시작하는 자연스러운 대화 참여 방법 등을 설명한다. 개인적으로는 상투적인 표현 외에 재치있고 상대에게 인상깊게 보일 수 있는 단어를 계속 연마하라는 조언이 와 닿았다.
3부: 상황별 대화 전략
여기서는 각 상황별로 대화하는 15가지 기술을 소개한다. ‘내가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어필할 수 있는’ 내 직업 소개 방법이라거나 너무 빨리 공통점을 드러내지 말고 이야기꽃을 피워내는 방법 등이 있다. 모두에게 똑같은 미소를 보이지 마라, 와 같은 조언을 되새겼다.
4부: 사람을 얻는 기술
상대와 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적인 호기심을 보여줘야 한다. 이 챕터에서는 어디서든 나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25가지 기술을 안내한다. 사람을 얻는 방법은 결국 나 스스로도 발전해 있어야 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그래서 놓치기 쉬운) 원칙을 제시한다. 다양한 대화 소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대판 르네상스 인간이 되기가 그것이다. 또한 이 챕터는 ‘칭찬’과 ‘공감 표현’에 대해서 공들여 설명하는데, 그만큼 사람들과의 관계 증진을 위해서는 칭찬과 공감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주변 사람들을 통한 간접적으로 칭찬하기, 구체적이고 의미있는 칭찬하기 또는 은근슬쩍 칭찬하기 등 칭찬의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개인적으로는 상대방의 칭찬을 잘 받아주라는 조언이 좋았다.
5부: 1% 프로들의 소통 기술
이 챕터는 대화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미묘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한 16가지 방법을 안내한다. 때와 장소에 맞는 대화, 상대의 실수를 넘겨주는 방법, 상대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상대가 말하고 싶은 것들을 먼저 끝마치게 해야한다는 점 등 이미 알고 있는 기술도 책을 통해 다시 되새길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책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80가지 인간관계의 기술’을 순서대로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꼭 처음부터 읽을 필요는 없이 관심이 가는 부분부터 읽어도 좋다. 각 기술마다 저자 본인의 이야기 또는 주변 사람이 실제 겪었던 일화를 함께 제시하기에 읽는 재미가 있다.
하나 더, 인간관계의 기술을 배운다는 접근보다는, 이미 사회생활을 통해 알고 있는 기술들을 되짚어본다는 기분으로 읽는다면 훨씬 부담이 덜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