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왜 비즈니스에 수학이 필요한가?
제1장 논리성-비즈니스와 수학의 관계
- 구조를 생각하지 않으면 팔리지 않는 시대로 : 구조라는 것은 매입으로부터 매출까지의 전과정을 수학적으로 파악하고, 계속해서 매년 매일 순환하는 과정 속에서 수익성을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 전문 기술이 없어도 이해력이 필요하다 : 회사에서는 보고서를 초등학생도 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로 쓰라고 한다. 이말인 즉슨 전문 기술을 이해하더라도 이를 표현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표현력이 필요하다는 뜻이고, 이해력이 필요하다는 점은 어느 정도는 모든 분야에 대해서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들까지도 알 수 있는 최소한의 분야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 수학을 몰라도 상관없었던 옛 시대는 예외 : 과거에는 데이터나 수익성이 성숙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옛 시대적 배경 때문에 수학을 몰라도 상관이 없었으나, 현대에는 이를 이해해야만 성숙화된 구조를 이해 가능하다.
- 무엇이 옳은지 생각하기 위해 : 현대사회의 경제적 논리 회계적 논리는 손바닥 뒤집듯이 바뀌는 것 같기도 하다. 이는 정확한 수학적 개념없이 말로만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즉, 정확히 무엇이 옳은지 알기 위해서는 수학이 꼭 필요하다.
- 논리의 소실이 기업을 분해한다 : CEO나 회장들은 논리적 구조가 아닌 비전 제시등을 하는데, 이를 흉내내어 부하 직원들까지도 논리적 구조는 도외시하는 경우 회사는 무너지게 된다.
제2장 대상을 보는 관점의 수학
- 전제와 결론-형식 논리의 진행 : 형식 논리가 필요한 이유는 정확히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전제와 결론의 구조에 따라서 논리 구조도 파악되기 때문이다.
[제2부] 도구로 이용하는 수학의 본질
제3장 수열의 대표적인 응용 예시로 금리를 들고 있는데, 주택담보대출은 어떻게 줄어드는가? 파트에서 원리금의 상환에 따른 원금의 감소 과정을 수열로 파악할 수 있게 되면, 금전적 유불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서 부동산 주담대의 상환 전략을 수립 가능하게 된다.
제4장 로그
- 로그로 생각한다는 말은 무엇인가? 증가량이 동일한 경우 이를 로그 그래프가 아닌 일반 그래프로 나타내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증가율이 일정한 경우 또는 증가율 자체의 변동을 보기 위해서는 로그 그래프를 이해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