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주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 합니다.
1. 돈에 대한 도덕성과 정당성
돈에 대한 욕구를 도덕적으로 정당화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사람들은 의견이 다르다. 돈에 매료된 사람이 있는 반면 돈을 거부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현재는 자본주의 시대이고, 돈에 대한 욕구가 경제적 원동력이다. 많은 사람들은 많은 돈을 바라며, 백만장자가 되기를 원한다. 많은 돈으로 사고 싶은 물건과 서비스를 누리고 싶은 욕구는 자연스러운 욕망이다.
2. 돈에 대한 집착
이미 돈을 많이 가지고 잇는 사람들 중에서도 돈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는 많은 부를 가지고 있지만 인색한 여러 사람들의 일화를 나열하여 그들이 진정한 부자인가 라고 반문한다. 저자는 백만장자의 개념에 대해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데 있어 어는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본을 가진 사람들 이라고 한다.
3.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
저자는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루는 태도가 올바른 태도라고 한다. 돈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들은 돈의 최면에 걸린 상태일 수 있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
4. 투자자로서의 마음가짐
투자자로서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할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한다. 주식 투자는 수익 기회와 손실 위험이 항상 공존하므로 투기 요소가 있음을 인식하고 자기 자신이 가장 적임자 임을 알고 대비해야 한다.
5. 주식시장의 논리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오르는 것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을 때 뿐이며, 이는 주식시장에 적용되는 유일한 논리 이다.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려는 매수자 보다 얼마나 급박한 지에 달렸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심리적 물적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주가는 하락할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기업의 이익이 좋든 나쁘던 평화 중이던 전쟁 중이던, 이러한 사건이 시세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맞지만 돈을 가진 사람과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상황에 따라 투자를 해야만 시세에 정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이러한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