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법칙이라는 심리학책을 읽고 가슴에 와 닿는 챕터를 글로 다시 정리 해 보고자 한다. 특히 내가 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1.안면 피드백 이론 - 이 이론의 핵심은 우리의 감정 체험이 얼굴 표정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표정을 통해 우리의 감정을 조절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기분이 좋을 떄 에만 웃는 게 아니라, 웃음으로써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웃기 위해서 누군가 반드시 기막힌 농담을 해야만 할 필요는 없다.입꼬리를 살짝 들어주는 기계적인 움직임만으로 충분하다. 웃음없이 지낸하루는 잃어버린 하루이다. 찰리 채플린의 이 말은 웃음의 효과를 잘 알려주는 글이다.
2.타인을 내 뜻대로 바꿀수 있는 유일한 방법
피그말리온 효과는 자신이 만든 여인상을 사랑한 피그말리온의 정성에 감동해 여신 아프로디테가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줬다는 신화에서 따온 명칭이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 한다.
칭찬을 받은 사람은 그 칭찬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그런 성격이 되도록 노력한다. 타인을 내 뜻대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즉 관심과 기대 칭찬임이 자명하다.
3. 충고의 밑바탕에 깔린 자기중심적 관점
진심으로 누군가 돕고 싶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딱 한가지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라. 상대방을 그의 문제를 그의 현실을 이해하려 노력하라. 물론 경청이라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이해를 자기 입장의 포기와 혼동하기 떄문이다.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느라 내 관점을 버려야 하나 주저하는 탓에 엉뚱하게도 문제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버린다. 마지막으로 당신에게 충고 하나를 하자면 절대 충고하지 말라 이게 우리의 충고이다.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한다고 당신에게 해가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해한다는 것이 곧 수용을 뜻하지는 않기 떄문이다.
책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엮는 키워드는 즉, 웃음>경청(이해하나 수용은 아님, 충고는 절대 금물)> 칭찬임을 알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