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를 앞둔 이들에게는 지금 당장 펼쳐지는 인생 후반전의 비전을 챙길 수 있도록 해주고, 아직 은퇴가 남의 일처럼 느껴지는 이들에게는 지금 한창 잘 하고 있을 때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비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한강의 기적을 이루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산업 역군이었던 저자와 함께 든든한 은퇴시공을 하는 주인공으로 서게 될 것입니다.
은퇴 시공에 색7을 하라
1. 당신의 스타일에 격을 입혀라
2. 아내에게 정성을 기울여라
3. 내 나이가 어때서?
4. 사고를 곡선으로 전환하라
5. 무엇이든지 내려놓아라!
6. 은퇴시공의 주인공이 되어라
7. 가진 사람이 아니라 값진 사람이 되라
정보의 홍수 시대인 지금은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인터넷을 검색해서 그럴 듯한 설계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계도는 시공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뿐입니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실천으로 옮기지 않으면 그것은 다 쓸모없는 생각일 뿐입니다.
이 책은 인생 전반전을 건설회사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성공리에 마친 저자가 후반전을 치러야 하는 자신은 물론이고 동료와 인생 후배들에게 드리는 선물입니다.
세상의 모든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우리 인생은 후반전이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전반전에 잘 나갔어도 방심하다 후반전을 망치면 그 경기는 그것으로 끝날 수밖에 없습니다. 스포츠야 다음 경기가 있지만, 인생은 후반전 종료 휘슬이 울리는 것과 함께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라 재기할 기회도 없습니다.
돈이 안 드는 ‘은퇴시공 9계’
1. 은퇴 나무를 심어라!
2. 당신의 보장자산을 챙겨라
3. 엔딩노트를 만들어라
4. Youtory! 당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라
5. 최고의 재테크에 적극 투자하라!
6. 출구전략! 당신의 보물지도를 찾아가라
7. 8만 시간을 요리하라
9. 내려놓아야 산다
인생 후반전은 지금 잘 나가고 있는 전반전부터 구체적인 시공에 들어가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따라서 이 책은 지금 은퇴와 동시에 후반전을 치러야 하는 베이비부머 세대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한창 땀을 흘리고 있는 3040세대들에게 더욱 요긴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