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공지사항 FAQ QnA
  • New Arrival
  • BestBooks
  • Category
  • Book Cafe
  • My Books
  • 후기공유
  • 읽고 싶은 책 요청
썬킴의세계사완전정복
5.0
  • 조회 406
  • 작성일 2024-06-25
  • 작성자 김정훈
0 0
미국: 식민지에서 세계 최강국으로...
북미 대륙은 1700년 초반에는 미시시피강을 기준으로 서쪽은 프랑스 식민지, 동쪽은 영국 식민지가 형성되어 있었다.
신대륙으로 이주해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땅이 부족해지기 시작하자 영국은 프랑스 식민지 쪽으로 눈을 돌렸고 결국 지금의 오하이오에서 충돌하고 이 전쟁은 영국의 승리로 끝났다. 대부분 미국땅에서 나고 자란 이민 2세대, 3세대는 본국의 세금 부과에 반발하면서 본국 정부와 식민지 주민들 사이의 갈등에서 시작된 독립운동. 1776년 필라델피아에서 13개 식민지 대표들이 모여 독립선언서를 발표하고 미국의 독립을 선언했다.
영국은 이를 진압하기 위해 3만명의 정예군을 파견하였으나, 프랑스가 미국 편에 서서 전쟁은 미국에 유리하게 흘러갔고 프랑스의 중재로 파리조약을 맺어 영국으로부터 정식으로 독립했다
미국 역사에서 중요한 남북전쟁은 노예제도 때문에 벌어졌다고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남부와 북부의 경제 구조가 달랐던 것이 근본 원이이었다. 링컨 당선 이후 남부가 미합중국 탈퇴를 선언하고 남북전쟁은 1861년 4월 12일 남부의 선제 공격으로 시작되어 4년간 이어졌다.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후 원주민을 강제로 이동시키거나 잔인하게 학살해 그들의 땅을 빼앗았다. 멕시코와의 전쟁으로 텍사스 지역 등을 빼앗고, 프랑스와 러시아로부터 미대륙 중부지방과 알래스카를 사들였다. 스페인과의 전쟁에서 승리로 괌과 필리핀은 손에 넣었다.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러일전쟁에서 일본을 지원하고 대한제국 지배권을 인정했다.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면서 미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초강대국으로 떠올랐다.

러시아: 유럽의 변방에서 세계 최초의 공산국가가 되다.
유럽 정복을 몰두하던 나폴레옹은 바다 건너에 있는 영국을 점령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1806년 대륙봉쇄령을 내렸는데 러시아가 이를 어겼다. 이에 나폴레옹은 러시아를 치기 위해 60만 대군을 꾸려 러시아를 진군했다. 그런데 모스크바까지는 너무 멀었고 현지 식량 조달도 계획대로 되지 않아 굶주리는 상황에 놓였다. 모스크바를 점령했으나 날씨도 춥고 보급도 끊어지자 퇴각하게 된다. 빈손으로 갈 수 없었던 병사들은 약탈를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짐이 많아져 퇴각 속도가 늦어졌고, 추위와 러시아군의 습격까지 받아 돌아온 군사에 3만에 불과했다. 나폴레옹은 엘바섬으로 유배를 갔고 러시아는 나폴레옹을 꺾고 세계사 중심에 등장하게 된다.
러시아는 러일전쟁에서 깨지고있던 1905년 수도 페테르부르크에서 15만명의 노동자와 그 가족들이 힘든 처지를 호소하기 위해 황제의 궁전으로 행진하게 되는데 황제의 군대는 노동자들에게 총격을 가했다. 하루에만 200명이 학살당했다. 이날이 '피의 일요일' 러시아 혁명의 도화선이 된 날이다.
1차 세계대전이 진행중이던 1917년 1월22일 어려운 상황을 견디다 못한 노동자 10만 여명이 반정부 시위를 벌였다. 황제는 군대에 진압을 명령했으나 이번엔 피의 일요일과는 달리 군사들이 황제의 명령을 거부했다.
2월23일 여성 노동자들이 빵 배급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자 황제는 이번에도 발포 명령을 내렸고, 군사들은 이번에도 명령을 거부했다. 그러자 장교들이 발포를 시도하는데 이를 본 병사들이 장교들의 무기를 빼앗고 감금해버렸다.그리고 노동자 시위대들과 함께 관공사들을 점거했다.
수도를 방어하는 군 기지까지 시위대에 점거당하자 로마노프 왕조의 니콜라이 2세는 퇴위를 선언했다. 제정 러시아가 무너지는 순간이었다. 이것이 '러시아 2월 혁명'이다.
황제가 물러난 후 자본가들이 슬쩍 들어와 임시 정부를 세운다. 자기들도 러시아 국민이니 권리가 있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자본가들의 임시 정부는 국정 운영을 개판으로 했다. 그들의 입장에선 전쟁이 계속되어야 돈을 벌 수 있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임시 정부를 러시아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인정했다. 러시아가 계속 전쟁에 참전해야 부담을 나눌 수 있었기 때문이다. 황제를 쫒아냈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굶주리던 이 때 러시아에 돌아온 사람이 바로 레닌이었다.
스위스에서 망명생활을 하던 레닌을 러시아로 보낸 건 독일이었다. 독일은 레닌이 러시아로 돌아가 혁명을 완수하면 러시아가 전쟁에서 발을 빨 것이라 예상했다. 독일이 제공한 열차를 타고 고국으로 돌아온 레닌. 임시 정부가 1차 세계던젼에 끝까지 참전하겠다고 선언하자 레닌이 이끄는 혁명 세력은 무력으로 임시 정부를 뒤엎을 계획을 세운다.
10월25일 새벽, 임시 정부가 청사로 쓰던 겨울 궁전을 행해 함포 사격이 시작되자 대기 중이던 혁명 세력이 궁전을 함락시켰다. 이후 담 몇 시간 만에 수도 전체가 혁명 세력의 손에 들어왔다. 레닌은 즉각적으로 소비에트 혁명이 성공했다고 러시아 전역에 선포한다. 이후 나머지 도시들도 빠르게 접수했다. 이것이 1917년에 있었던 '러시아 10월 혁명'이다.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사회주의 정권이 탄생한 순간이었다.
10월 혁명 이후 5년이 지난 1922년. 레닌은 주변 국가들의 소비에트들과 함께 거대한 하나의 노동자 국가 연합,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을 탄생시켰다. 우리가 소련이라 불렀던 소비에트 연방이 탄생한 순간이었다. 끝.


등록
도서 대출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취소 확인
알림
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