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에 있는 작은 단독주택을 매입하면서 고민하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시골집 같지 않으면서도 시골집 같은 예쁜 정원을 꾸밀 수 있을까?
나의 반려견이 냄새를 맡고 조금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식물은 뭐가 있을까?
그렇게 고민으로 선택된 책 이다.
이 책은 처음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물 초보를 위한 기초 레시피, 식물 고수의 비밀 레시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글만 있는 것이 아닌 일러스트도 있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식물을 몰랐던 사람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주요 내용은 식물 종류부터 초보 식물 집사들이 어려워하는 물주기, 흙의 종류 그리고 흔히 사용한다는 식물 등 사용법, 노하우에 대해
비교적 꼼꼼하게 담아 쉽게 풀이한 책이다.
나는 이미 시골농사 3년차에 접어든 나는 기초 레시피는 스킵하고,
식물 고수의 비밀 레시피에 집중하였다.
식물 고수의 비밀 레시피에는 비밀 가드닝 툴, 인기 식물 케어방법,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몬스테라 키우는 법, 안스리움 케어와 번식법에 대해 집중하였다.
(사실 우리집 개르신은 몬스테라 광팬이다.... 희안하게 좋아한다....)
식물 고수의 가드닝툴은 삽수 커팅용 칼, 수목보호제, 삽목용 화분, 물꽂이 통, 에탄올, 과산화수소, 분재용 철사, 피자삼발이, 큰 포크, 플라스틱 케익칼 등이 필요하고, 삽목과 삽수, 물꽂이 방법을 익히고, 식물에 적합한 삼목토와 삼목분도 준비해야 한다.
(생각보다.... 준비할 것이 너무나 많다.....)
우리집 개르신이 좋아하는 몬스테라 종류 중 무늬를 내는 식물은 다들 알다시피 너무나 종류가 많다.
무늬 몬스테라는 희소성 때문에 엄청나게 높은 가격대의 '몬스테라 알보'가 있고 이 몬스테라는 아름다운 흰 무늬 때문에 가장 대중적인 인기가 많은 품종이다.
최저온도 13도 이상 유지하고, 습도는 70% 이상이면 좋지만 그보다 낮은 습도에서도 적응한다고 기재되어있다.
강릉집 아파트 집 습도가 40%인데도 잘 살고 있는거 보면 굳이 습도가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
빛이 충분하고 무늬가 화려하다면 일반 알 비료를 화분 위에 듬뿍 얹어두는 것이 좋다.
요새 몬테크로 불리우며 비싼 몬스테라를 케어하는 집사들이 많다고 하는데....
일단, 나는 우리집 개르신이 좋아하니까 집에 있는 몬스테라에 집중하기로!
또한 이 책에는 테라리움 만드는 법도 수록되어있다.
(테라리움 만드는 법은 제주애기모람을 이용한 테라리움 만드는 방법이라서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 같다.)
식집사에 입문하려는 분이라면 이 책 도움이 된다고 얘기할 수 있을정도로 꼼꼼하게 자세히 기재되어있다.
시간날때 다시 한번 정독해보면 더욱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