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는 아마 영원한 우리들의 관심사이자, 알았다고 생각하는 순간 또 모르겠는 숙제이기도 하다. 워낙 유명한 책이기도하고 궁금했었던 책이라 이번 차수에 선택해서 읽게 되었다. 목차별로 재미있게 읽은 부분을 기록하는 것으로 후기를 대신하고자 한다.
* 1부: 사람을 다루는 3가지 기본 방법
* 2부: 사람들이 다인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Remember that a man's name is to him the sweetest and most important sound in the English language.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 모든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내가 만나는 모든살마은 어떤 면에서는 나보다 나은 사람들이다. (by 에머슨)
*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Appeal to the nobler motives. "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렁리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Let the other man do a great deal of the talking.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극화) 말로 어떤 사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실을 선명하고, 흥미롭고 극적인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쇼맨십을 활용해야 한다. 영화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라디오도 마찬가지다. 당신도 관심을 받고 싶으면 그래야 한다.
*5부: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
*6부: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Don't try to make your partner over,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Pay little attentions.
"작은 관심을 보여라"
*
*
*
꽤 재미있게 술술 읽을 수 있던 책이다. 인간 관계에 대한 크고 작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정말 단순한 원칙들로 복잡한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세계적 베스트 셀러라고 하는데 과연 그럴만하다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