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섭의 헬스 교실>은 미스터코리아 1위이자 아시안 게임 보디빌딩 국가대표 출신인 저자가 20여 년간 직접 해온 운동방법에 해부학적 지식을 접목하여 최대한 부상을 방지하고 몸을 잘 만들 수 있는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한다.
책의 내용은 헬스기구를 사용한 운동과 덤벨 바벨 등으로 운동을 하는 내용이다. 덤벨, 바벨 운동인 프리 웨이트의 경우 머신 웨이트에 비해 어렵지만 여러 이유에서 이로운 점이 많다. 뿐만 아니라 프르웨이트의 장점은 언제 어디에서라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가령 다니던 헬스장을 바꾸더라도 나의 루틴은 그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책이 매우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벤치프레스나 숄더프레스르르 하면서 손목과 어깨에 통증을 느끼고 좋지 않은 자세로 운동을 하면서 원래 아팠다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원인 없는 결과 없듯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에도 분명 통증의 원인이 되는 무언가가 있고 다만 아직 그것을 보지 못했던 것이거나 해결방법을 모를 뿐이다. 이 책은 운동을 할때 두고두고 꺼내보며 읽어볼 것 같다. 기초적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사람들이 착각할 수 있는 운동 상식들과 운동을 할 때 주의점을 산세하게 나열해 주어 실재로 운동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수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잘못되거나 무리한 방식으로 인해 심각한 부상을 당하거나 건강에 해로운 경우가 많은 게 현실이다. 하지만 이 책은 운동 초보자는 물론 오랜 기간 운동을 해온 사람들 모두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어 부상 없이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이 책은 가슴, 등, 어깨, 팔, 복근, 하체 등 각 부위별로 정밀한 해부도를 통해 근육 및 뼈의 역할과 기능을 설명하고, 원 조인트와 투 조인트 등 관절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는 등 해부학적 지식을 제공한다.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각 운동 별로 다양한 팁과 주의사항 등을 제공하여 성과는 최대화하고 부상은 최소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소개한 운동법을 활용하여 초보자부터 경력자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