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 자신의 역량을 모두 발휘할 수 있다면, 어떤 변화나 시대에도 상관없이 세상의 중심에 설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그 마음을 갖는 게 더욱 중요하다. 인생 후반전에는 반드시 원하는 삶을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대가 누구든 함부로 포기하지 마라
오십을 앞두거나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은 변화가 심하다. 몸도 빠르게 늙고 마음의 온도도 빠르게 식어간다. 이 낯선 변화는 우리의 내면을 아프게도, 두렵게도 만든다. 받아들일 수밖에 없겠지만 받아들이는 것도 새로 만들어가는 것도 쉽지 않다. 이 흔들리는 삶에서 적절한 길을 잘 선택한다는 것_ 이럴 때일수록 더. 책 속에 모든 해답이 있지는 않지만 좁다란 길 넓혀주는 주는 듯, 한 줄기 햇살이 되고 바람길이 되어주는 것만은 확실하다
1. 시작 : 모든 시작은 그럴 가치가 충분하며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2. 사색 : 좋다는 것은 아는데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자극이 덜한 공간에 자주 머물러라. 시간의 길이는 중요하지 않다.
3. 관계 : 현명하게 대처하려면, 좋은 것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쁜 것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기억하자.
4. 본성 : 사람들은 모두 타인에게 중요한 존재가 되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 상대가 듣고 싶은 말 외에 다른 말은 할 필요가 없다.
5. 사랑 : 위대한 스승에게 무언가를 배운 사람은 많지만 위대한 가치를 마음에 담은 사람은 별로 없다. 사랑을 생각하고 사랑을 더 배우려고 하자.
6. 성향 : 자신을 힘들게 하는 성향을 제대로 알 수 있다면, 스스로에게 좋은 것을 남기기 위해 무언가를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은 결코 남에게 나쁜 것을 주지 않는다.
7. 양면성 : 세상에 힘들기만 한 상황은 없다. 모든 상황에는 나름의 기회가 숨어 있다.
8. 내면 : 좋든 나쁘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제대로 알아야 한다.
9. 순간 : 어떤 일을 해결할 충분한 지식과 재능이 있지만 번번이 고배를 마시는 사람이 있다. 이유는 방심했기 때문이다.
10. 역량 : 먼저 자신의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할 일을 순서대로 구분한 후, 역량을 적절히 분배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인생 후반부의 삶에서 완벽하게 쏟아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