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 어머니, 아버지, 출산 같은 개념이 없으며 이런 단어를 입 밖으로 꺼내기를 꺼려하고 출산은 아주 미개한 옛 문화라 생각한다.
버나드 마르크스는 알파 계급 중에서도 알파 플러스인 최상위 계층으로 태어났다. 하지만 다른 알파 플러스보다 체격이 작아서 소외받고 심지어 베타 계급에서도 무시를 당해 열등감으로 똘똘 뭉친 인물이다. 소문에는 그가 인공수정란일 때 알코올에 빠트렸기 대문에 결함을 가지고 태어났다고들 한다.
헬름홀츠 왓슨 역시 알파 플러스 계급이다. 똑똑하고 잘생긴 외모, 건장한 체격으로 여자가 끊기질 않는 완벽한 남성이지만, 너무 완벽하여 다른 알파 남자들의 시기와 질투를 받기에 마찬가지로 소외당하는 인물이다. 이 공통점으로 둘은 친구가 될 수 있었다. 헬름홀츠 왓슨은 이 사회에 문제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는 답답함을 느끼고 있었다.
베타 계급 여성인 레니나는 뛰어난 외모와 몸매의 소유자로 많은 남성들에게 대시를 받는데, 모든 여성들이 꺼려하는 버나드 마르크스를 보고 괜찮은 사람 같다며 그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고, 야만인들이 거주하는 보호구역에 함께 출입하게 된다. 야만인 보호구역은 한마디로 원시인들의 삶의 터전이다. 야만인들은 문명이 없는 오로지 자연 속에서 생존하는 사람들이다. 버나드와 레니나는 야만인 보호 구역에서 상상도 하지 못한 영어를 할 줄 아는 남자 존을 만나게 되고 존의 어머니 린다를 보고 경악한다. 린다는 원래 문명 세계에서 살았지만 한 남자의 아이를 임신하여 야만인 보호구역에 버려졌다. 이후 출산을 하고 알콜 중독에 걸린 뚱뚱한 여자가 되어버렸다. 린다는 출산이라는 끔찍한 일을 했고 자신이 존의 어머니라는 사실을 매우 수치스러워했다. 레니나와 버나드는 존과 린다를 문명 세계로 데리고 나온다. 린다는 문명 세계에 온 이후로 '소마'라는 모든 근심 걱정 불안을 잊게 해주는 약을 투약하며 병원 생활을 하다 사망한다.
존은 어머니 린다에게서 문명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기에 환상이 있었다. 하지만 아름다움도 예술도 문학도 모두 죽어버린 세계에서 마치 기계 부품처럼 살고 있는 문명인들을 보고 실망한다. 존은 문명 세계에서 볼 수 없는 신선한 존재였기 때문에 문명인들의 엄청난 관심을 받았고, 존을 관리하는 버나드는 단숨에 스타가 되었다. 더 이상 사람들의 괄시를 받지 않았고, 여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게 되자 이전의 열등감을 잠시 잊고 유명세에 취해 산다.
존이 점점 문제를 크게 일으키자 소장은 존, 버나드, 헬름홀츠를 불러들인다. 문명세계에 환멸을 느낀 존은 더 이상 문명인과 함께 살 수 없다고 단언하며 혼자 살게 해달라고 청한다. 문제를 불러온 버나드와 헬름홀츠는 섬으로 유배된다. 섬에 사는 사람들은 문명인과는 조금 다른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이었다. 세 사람은 헤어지면서 뜨거운 감정을 공유한다. 존은 문명세계를 떠나 한적한 곳에 자리를 잡고 그곳에서 야만인처럼 혼자 살아보려고 하지만, 문명인들이 카메라를 들이대고 헬리콥터를 띄워대는 턱에 평화로운 삶을 살 수 없었다.
소장이 레니나를 데리고 존을 방문했고 존은 레니나에게 거침없이 채찍질해댄다. 이 모습을 보던 문명인들은 존의 채찍질을 보며 내면에서 꿈틀거리는 자신의 어떤 욕망을 느낀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은 서로 채찍질하고 채찍질 당하며 즐거움의 노래를 부르는 광기 어린 모습을 연출한다. 다음날 존은 자살하고 소설은 마무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