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퀸트투자가 크게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 각자의 로직을 만들어 주식을 투자하는 것은 분명히 매력적이었고,실제로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좋은 결과물을 도출해 내고자 노력한 것이 많았습니다. 그 당시에 유명했던 책이<할 수 있다! 퀀트투자>라는 책이었는데, 이책 이후 좀 더 발전한 '잃지 않는 투자'를 실시하는 방법을 다룬책이 <거인의 포토 폴리오>로 퀸트분석을 통한 다양한 포토폴리오를 제공한는 투자방법론을 제시하는 책이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투자가 필수입니다. 특히 젊을수록 투자는 빨리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이 책에서는 여러가지 투자법 중 '퀸트투자'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설명합니다. 퀸트투자는 오로지 '수치'를 기반으로 하는 투자로 계량화가 가능한 수치를 기반으로 기계적으로 매수 매도를 진행합니다. 퀸트투자의 자장 큰 장점은 잘못된 투자 심리에 휘들리지 않고 투자를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저자는 이책에 나오는 모든 전략은 ETF을 사용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글로벌 ETF에 투자 합니다. 세법상 한국ETF가 더 유리하지만, 미국시장의 ETF가 더 다양하고 한국경제와 투자시장에 대한 노출비중이 너무 크기에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가 자산리벨런싱에 더 유리한 것입니다. 또한 저자은 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3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1.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 손실이 커지면 본전 만회가 불가능 함.
2.손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변동성을 낮춰야 함- 화끈해게 먹고 화끈하게 깨지는 것이 스릴은 있으나 조금 깨지는 투자가 장기적으로 수익율이 훨씬 더 높음.
3.1.2를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이제 저자의 자산 배분전략이 소개됩니다. 자산배분 전략은 아래 3개지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1.장기적으로 우샹향하는 자산군을 보유한다(부동산,주식,채권,현금,금,원자재)
2.상관성이 낮은 자산군을 보유한다
3.자산군별 변동성을 비슷하게 유지한다
이책에서는 자산배분이 정적자산배분과 동적자산배분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 정적자산배분은 말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부동산 주식 채권 금 현금 대체자산등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을 말하며 한번 배분하면 리벨런싱은 장기적으로 조정만 하는 개념이고 동적자산배분은 자산배분이라기 보다는 마켓타이밍 기법으로 봐도 무방하며 시장상황에 따라 사고파는 행위를 많이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주요 투자 거인들의 포토폴리오는 이책에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므로 필요시 각자 상황에 맞게 적응하여 슬기로운 투자생활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