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을 선택한 이유는 2022년도 전세집을 구하면서 첫 은행 전세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있을때 금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었다
전세대출의 이자산정 방식이 어떻게 되는지 이때 알게 되었다.
은행 전세 대출이자는 매달 발표되는 코픽스의 기준금리와 은행 가산금리를 더해 대출이자가 결정된다. 그리고 은행 가산금리는 각 은행 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은행의 우대금리 항목 및 어느 은행의 대출이자가 제일 낮은지 계속 비교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말했듯이 2022년 한 해에만 7차례, 4.25% 인상이 되었다. 이때 코로나19 이후 경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미국에서는 금리를 계속 인상하였다.
내가 2022년도 여름에 대출이자를 받았는데 우와~ 매달 금리가 계속 인상하는데 그렇게 심장이 쪼일수 없었다
인터넷은행 카○○ 뱅크와 케○ 뱅크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카○○ 뱅크를 선택했는데 눈치 싸움도 져서 높은 금리로 대출이자를 받게되었고 금리인하요구권을 일년에 두번 신청할 수 있는데 첫번째만 승인되어 금리 0.02 포인트 인하를 받을수 있었다. 그 이후에는 신청을 해도 승인되지 않았다.
학창시절에 적금하는게 재미있어서 내가 은행에 방문해서 정기적금도 만들고 이자율이 높은곳 찾아서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에 적금도 하고 그랬다.
10% 정기 적금 이자도 싸다고 많이 떨어졌다고 했는데 지금은 정기적금 4%를 찾을 수 없을 정도이다. 오늘날까지 내가 금리를 직접 선택해서 결정한 경험은 이렇다. 실제 금리가 우리의 경제와 물가에 미치는 영향 등 나도 모르게 겪게되는 금리의 역습이 우리의 삶에 있다.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일본의 경제를 주제로 일본 경제가 막강했을때 일본 내부의 경제 상황에 대해 말해줬는데 회사에서 직원을 뽑고나서 다른곳에 입사하지 못하도록 해외여행을 보내줬다고 한다. 하지만 곧 부동산이 붕괴되면서 일본 경제는 흔들리게 되고 그 이후에 일본에 나타난것이 천원샵이라고 한다. 이렇게 금리는 세계경제를 움직이고 있으며 왜 일본은 0%금리를 유지 했어야만 했는지 등 참고하면서 금리에 대해 알아가는 좋은 참고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