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줄 요약
1. 우리는 많은 것이 얽혀잇는 불확실한 세계에 살고 있다. 이를 인정하고 확률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2. 확률적 사고는 다양성 / 실패 용인 / 긴시야 확보 로 인간 본능인 편향을 벗어나는 데 있다.
3. 빈 확률적 사고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단순 반복되는 일상에는 적용할 수 있다. 편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내 생각.
우리는 최첨단의 세계에 살아간다. 최근에는 Chat GPT를 포함한 AI에 대한 직업의 위협을 받을 정도로 고도화된 삶에 살고 있다. 기술은 가속도가 붙어 더욱 빠르게 진보해 나가지만 우리의 신체는 아직 빠르게 진화가 되지 못했다. 즉, 최첨단의 기술을 쓰지만 실제론 본능에 지배돼서 살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본능에 지배 당해선 안 된다.
여러 책에서 본능을 인지하고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말하지만 실용적인 대안을 주진 못한 것 같다. 반면 확률적 사고의 힘은 제목부터 그런 확률적 사고에 총괄서 같은 느낌이 들었다
실제 삶의 사소한 선택에서부터 투자까지 우리는 수많은 선택을 한다. 이런 선택이 이뤄 삶을 이루고 방향성을 정한다. 그런 선택을 조금이라도 더 현명하게 위한 방법이 확률적 사고다.
먼저 우리는 미래를 정확히 맞출 수 있다는 생각부터 버려야 한다. 절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비슷하게도 생각하기가 어렵다. 세상에 100%인 것은 없다. 진정 성공한 사람들은 불확실한 현실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려고 노력한다.
세상은 이러한 확률적 현상으로 가득해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다. 일상적 단순한 사고는 빈 확률적 사고가 훨씬 더 효율적이다. 하지만 복잡한 사물과 현상 (Ex. 주식시장) 을 이해할 때 확률적 사고가 필요하다.
1장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세계 (겉보기 우연과 진정한 우연)
세상은 흑과 백으로 단순하게 나누어지지 않는다. 우리의 삶은 너무 많은 요소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모두가 우연으로 가득 찬 세상이다. 이 말인즉슨 미래는 알 수 없으며 100% 확실한 것이란 없다는 의미다.
정확한 확률을 맞추기보단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한다. 세상 일을 확률로 파악해야 조금 더 성공 확률이 높아 진단의 미다. 모두 확률 문제이기에 확률적 생각이 필요한 것이다.
사람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현생 호모 사피엔스는 크게 진화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연을 필연으로 생각하고 원인과 결과를 당연하게 연결시킨다. 그 방법이 생존과 진화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환경이 변했어도 이런 특성은 바뀌지 않았다. 나쁜 일은 나에게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좋은 일은 나에게 벌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확률적인 생각에 부적합하게 되어있다는 의미다.
그중 결과론/인과론/이원론은 확률적 사고를 저해 시키는 가장 큰 장벽이다. 이는 인간 삶에 있어 꼭 필요하다. 하지만 때론 승자의 우연이 더 컸어도 실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패자의 모든 부분이 무시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과잉 확신 편향이 생기고 이로 인해 맹목적인 믿음을 가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