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돈을 버는데 세가지 길이 있다. 인도, 서행차선 그리고 추월차선. 인도를 걷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월급을 받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아무리 많이 번다고해도 버는 돈과 쓰는 돈의 합이 비례한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 중에는 분명히 고소득자들도 있다. 하지만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문제점은 돈에 대한 지식이나 책임감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금융위기처럼 상황이 잘못된다거나, 직장에서 급여가 밀린다거나, 해고를 당한다면 한순간에 망하게 된다. 인도는 절대 걷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서행차선이 있다. 서행차선은 일반적인 사람들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에 취업하고, 소득의 일부를 저축하고, 주식투자를 하고, 매년 월급이 4%씩 꾸준히 상승하기만을 바란다. 그리고 죽지 않고 살아서 65세가 된다면, 넉넉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게 된다. 물론 좋은 길이긴 하지만 왜 서행차선을 가면 안될까? 그건 아마도 내가 타고 싶은 차를 65세가 넘어서 타고 싶진 않기 때문이다. 40년 동안 자신의 소중한 영혼을 판 대가로 휠체어에 앉아서 인생을 재미지게 살겠다는 것과 같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이라는 보상 때문에 자신의 영혼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팔아넘기고 있다. 사람들은 자기자신이 추월차선을 가지 못할거라고 생각한다.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것보다 분명히 좋긴 한다.
추월차선의 핵심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만약 지금 백만원을 들고 나가서 10명에게 10만원씩 나누어 준다면, 그것은 도움을 주는 가장 낮은 수준의 도움이 된다. 돈을 받은 사람들은 10만원을 가지고, 아무 생각없이 소비를 할 것이고,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것이다. 만약 부엌으로 달려가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알약을 만들었다면, 이것이 바로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큰 형태일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수록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다.
추월차선에 올라타고 싶으면, TV를 보지 말고 도서관으로 가라. 인생을 시간의 형태로 팔아야 한다. 사업은 몇 달 만에 쉽게 두 배로 늘릴 수 있지만, 월급을 몇 달 만에 쉽게 두 배로 늘릴 수 없다. 그러나 추월차선에 올라타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만약 세상에 지금 당장 그 어떤 가치도 제공할 수 없는 입장이라도 올바른 길로 가면서 자신을 개발을 한다면 분명히 해낼 수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을 돕고, 가치의 규모가 커질수록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다. 이것이 바로 빌 게이츠가 부자이고, 마트 캐셔가 아닌 이유이다. 만약 추월차선을 원한다면, 또 세상에 가치를 제공하기를 원한다면, TV 앞에 있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줄이고 도서관에 가서 조금이라도 더 시간을 보내야 한다.